글로벌모터스

디자인도 퍼포먼스도 환골탈태, 5세대 프리우스 출시

브랜드 최초의 PHEV, 기존 성능 업그레이드
2세대 TNGA 플랫폼 적용, 2.0 엔진 변경

기사입력 : 2023-12-13 11:54 (최종수정 2023-12-13 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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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야 사토키 프리우스 엔지니어링 총괄(왼쪽), 콘야마 마나부 한국토요타자동차 사장이 프리우스 출시 현장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육동윤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오야 사토키 프리우스 엔지니어링 총괄(왼쪽), 콘야마 마나부 한국토요타자동차 사장이 프리우스 출시 현장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육동윤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토요타코리아는 13일 서울 광진구 파이팩토리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5세대 프리우스를 공식 출시했다.

세대 변경을 이룬 이번 프리우스 모델은 ‘하이브리드 리본(HYBRID REBORN)’을 콘셉트로, 감성을 자극하는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매력적인 퍼포먼스를 갖춘 역동적인 패키지로 개발됐다.

2세대 TNGA 플랫폼을 채택해 낮은 무게 중심과 2.0 하이브리드, 2.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두 가지 파워트레인 탑재해 퍼포먼스와 연비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이날 행사에는 일본 본사에서 국내 미디어에게 직접 상품 설명을 하기 위해 오야 사토키(OYA, SATOKI) 총괄 엔지니어가 참석했다. 오야 사토키 엔지니어링 총괄는 “이번 5세대 프리우스는 디자인과 드라이빙에 주안점을 두고 고객이 오랫동안 좋아하는 차를 개발하려고 했다”며 “업그레이드된 TNGA 2세대 플랫폼과 더불어 더 커진 엔진과 최적화된 차체 설계 등을 통해 경쾌한 가속감, 부드러운 제동성능, 운전자의 의도대로 움직이는 핸들링, 높은 정숙성까지 확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인테리어는 운전에 쉽게 집중할 수 있는 구조인 ‘아일랜드 아키텍처(Island Architecture)’ 콘셉트가 적용돼 넓은 실내 공간을 구현하고자 했으며 이로 인해 운전자가 직관적인 차량 조작과 운전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

파워트레인은 2.0리터 하이브리드(HEV)와 2.0리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두 가지 타입의 파워트레인이 탑재됐다. 2.0리터 하이브리드에는 최신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채택되어 시스템 총 출력이 196마력에 달하며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20.9km/L를 실현했다.

특히, 토요타 최초의 2.0리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된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이전 세대 대비 향상된 가속력과 정숙성을 제공한다. 2.0리터 엔진과 고출력 구동을 위한 리튬이온 배터리의 조합으로 시스템 총 출력 223마력의 퍼포먼스와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19.4km/L의 효율성을 제공하며, 13.6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EV모드’로 주행 시 복합기준 최대 64km까지 배터리로만 주행이 가능하다.

5세대 프리우스는 저중심 설계와 경량고〮강성 차체가 특징인 2세대 TNGA(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 플랫폼이 새롭게 도입되었으며 고강성 소재를 사용하여 차체 강성의 증가와 함께 정숙성을 향상시켰다. 전륜의 맥퍼슨 스트럿과 후륜의 더블 위시본의 조합으로 직선 주행을 위한 안정성, 운전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반응성을 제공하고자 했으며 액티브 하이드롤릭 부스터-G 브레이크가 새롭게 탑재되어 브레이크 시 높은 안정성과 뛰어난 제동 감각을 제공한다.

총 7종의 외관 컬러로 선보이는 5세대 프리우스는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두 타입의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LE 3990만원,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XLE 4370만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E 4630만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4990만원이다.
5세대 프리우스 인테리어 사진=토요타코리아
5세대 프리우스 인테리어 사진=토요타코리아



육동윤 글로벌모터즈 기자 ydy332@g-enews.com 육동윤 기자가 쓴 기사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