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모터스

글로벌모터즈

이전

3톤 무게에 520km 주행? ... 롤스로이스 첫 전기차 '스펙터' 공개

다음

3톤 무게에 520km 주행? ... 롤스로이스 첫 전기차 '스펙터' 공개

기사입력 : 2022-10-19 18:14

  • 인쇄
  • 폰트 크기 작게
  • 폰트 크기 크게
공유 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롤스로이스 첫 순수전기차 스펙터 사진=롤스로이스
롤스로이스 첫 순수전기차 스펙터 사진=롤스로이스
롤스로이스가 120여 년 브랜드 역사에서 길이 남을 첫 양산형 순수전기차 모델 ‘2024 스펙터’를 공개했다.

스펙터는 지난 9월 위장막을 가린채로 처음 양산 출시를 공식화했다. 실제 모습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당시 롤스로이스는 2020년대에 모든 제품을 순수전기 모델로 전환하고 2030년 이후에 모든 내연기관 엔진의 제품을 생산·판매를 중단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즉, 스펙터는 롤스로이스의 본격적인 전동화를 알리는 신호탄이 되는 모델이다.

3210mm의 넉넉한 휠베이스에 공차중량 3톤(2975kg)에 달하는 스펙터는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기존 롤스로이스보다 30% 더 단단하게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알려졌지만, 배터리 팩의 크기를 포함한 자세한 기술 사양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된 바가 없다. 다만, 배터리 무게만 700kg임에도 불구하고 1회 충전 가능 거리는 WLTP 기준 520km가 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계산상 따져보면 배터리 용량은 대략 100kWh가 훨씬 넘을 것으로 보인다.

파워트레인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공개된 현 개발 단계 추정치로 본다면 최고출력 577마력, 91.8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제로백 4.5초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외관 디자인에서 스펙터는 레이스(Wraith)와 팬텀 쿠페와 같은 오래된 투 도어 롤스로이스 모델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대신, 이들 두 차보다 낮고 넓게 보인다. 로우 프로파일 그릴에 22개 LED 조명이 들어가 있는 이유에서, 그리고 세련된 분할 헤드라이트 배열 역시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전면부 헤드램프와 DRL 디자인은 모회사인 BMW의 플래그십 모델 신형 7시리즈의 것을 많이 닮았다.

원활한 전면부 공기 흐름을 위해 더욱 완만한 각도로 설계된 판테온 그릴, 총 830시간의 디자인 작업을 진행했으며 롤스로이스 브랜드를 상징하는 환희의 여신상(엠블럼)도 윈드터널 테스트를 거쳤다고 한다. 이 덕분에 스펙터는 롤스로이스 역사상 가장 낮은 항력 계수인 0.25Cd를 달성했다.

스펙터 디자인은 자동차 분야를 넘어 오트쿠튀르 패션, 선박 디자인, 맞춤복, 현대미술 등 다양한 세계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그중에서도 명료한 디자인과 정밀한 선, 지능적인 표면 반사, 후면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감성적 실루엣이 돋보이는 현대적 요트 개념에 주목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실내에는 럭셔리의 최종 단계를 보여주는 듯하다. 4796개의 별빛을 형상화하는 LED 램프가 코치도어 안쪽에 박혔다. 5500개의 별무리와 스펙터 네임 플레이트로 이루어진 ‘일루미네이티드 페시아(Illuminated Fascia)’도 적용됐다.

또한, 실내에는 완전히 새로운 디지털 럭셔리 아키텍처가 적용됐다. ‘스피릿(SPIRIT)’이라고 명명된 이 디지털 기능은 자동차 기능 관리는 물론이고 롤스로이스 ‘위스퍼스’ 앱과도 완벽하게 연동된다.

스펙터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1000개 이상의 차량 기능이 서로 유연하게 정보를 교류해 사용자로 하여금 최첨단 디지털 경험, 브랜드 특유의 탁월한 승차감을 선사한다. 여기에는 차량의 여러 정보들을 수입하여 빠르게 반응하는 플레이너 서스펜션이 포함돼 있다.

디지털 설계 작업은 롤스로이스의 숙련된 엔지니어들에 의해 전 세게 첨단 성능 시험장과 실제 공도에서 250만km에 달하는 테스트 프로그램을 거치며 진행됐다고 한다.

스펙터는 35만 달러짜리 컬리넌 SUV와 46만 달러짜리 팬텀 리무진 사이에서 가격이 책정될 것으로 일부 외신들은 추측했다, 양산 첫 모델이 출고할 시기인 2023년 말까지는 정확한 가격을 알 수 없다.

스펙터의 사전 예약은 현재 진행되고 있지만, 첫 고객 인도는 내년 4분기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롤스로이스 첫 순수전기차 스펙터 사진=롤스로이스
롤스로이스 첫 순수전기차 스펙터 사진=롤스로이스



육동윤 글로벌모터즈 기자 ydy332@g-enews.com 육동윤 기자가 쓴 기사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