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1 09:05
2025년 상반기, 자동차 업계가 조용한 방향 전환을 시작했다. 급속 충전 인프라 확대 지연, 배터리 원가 부담, 예상보다 느린 소비자 수요, 정책 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이 겹치면서 전기차(EV)를 중심으로 한 기존 로드맵에 제동이 걸린 것이다. 이 변화의 흐름 속에는 혼다, 포르쉐, 람보르기니 등 주요 브랜드의 전략 조정이 자리한다.혼다, 대형 전기 SUV 프로젝트 보류…투자 축소와 하이브리드 강화혼다는 2027년 출시 예정이던 대형 전기 SUV 개발을 중단하고, 전체 전기차 투자 규모도 당초 10조 엔에서 7조 엔으로 줄였다. 이는 한화 기준으로 약 68조 원에서 48조 원 규모로 축소된 셈이다. 대신 혼다는 하이브리드 모델 라인업을 강화할2025.07.11 09:05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하이브리드와 내연기관으로 전략을 일부 수정하고 있는 와중에도, 여전히 전기차(EV) 중심의 노선을 고수하는 브랜드들도 있다. 이들은 ‘일시적 후퇴는 있어도, 방향 자체는 틀 수 없다’는 입장이다. EV 기술 고도화와 전용 플랫폼 확대, 소프트웨어 중심의 생태계 구축에 집중하는 것이다.대표적인 브랜드는 테슬라다. 일론 머스크는 최근 “하이브리드는 단기적 해결책일 뿐이며, 궁극의 종착지는 여전히 전기차”라는 점을 명확히 밝혔다. 모델3와 모델Y를 앞세운 볼륨 전략을 유지하는 한편, FSD(완전 자율주행) 시스템과 독자 OS 생태계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경쟁력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하드웨어에서 소프트2025.07.11 09:03
중국 자동차 기업 체리(Chery)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현지 조립 공장 설립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10일(현지시각) 비즈니스테크가 보도했다. 체리 남아프리카(SA)는 현재 현지 제조 실행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의 두 번째 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체리 SA의 전략 기획 및 정부 관계 이사 닐 하리람(Neel Hariram)은 "남아프리카 시장에서 체리의 급속한 성장을 고려할 때, 우리는 현지 생산 계획이 가능한 수준의 중요한 판매량에 도달했다"고 밝혔다.그는 타당성 조사가 SKD(SemiKnockedDown) 및 CKD(Completely KnockedDown) 키트, 계약 제조, 합작 투자 또는 미개발 투자를 포함한 여러 생산 모델을 평가2025.07.11 06:41
최근 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130개에 육박하는 중국 전기차(EV) 제조업체 중 2030년까지 살아남을 기업은 15개에 불과할 것이라고 10일 카뉴스차이나가 보도했다. 이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 불어닥친 'EV 붐'이 점차 치열한 생존 경쟁, 즉 '헝거 게임(Hunger Games)'으로 변모하고 있음을 시사한다.알릭스파트너스는 보고서를 통해 중국에는 현재 100개가 넘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있지만, 앞으로 10년 안에 살아남을 회사는 10%에 불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퇴출 기업 형태는 일부는 더 큰 회사에 합병되고, 다른 일부는 곧 수익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사라진다는 것이다. 실제로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파산 추세는 꾸준히 나타나고2025.07.11 04:38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 국장에 테슬라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며 마찰을 빚었던 조너선 모리슨을 지명했다고 10일(현지시각) 일렉트렉이 보도했다. NHTSA는 미국 자동차 산업을 규제하는 핵심 기관이다. 모리슨은 트럼프 대통령의 첫 번째 임기 중 국세청 수석 고문으로 일했다. 그는 이 기간 동안 테슬라와 여러 차례 충돌했다. 2018년 테슬라 모델 3의 충돌 테스트에서 테슬라는 "NHTSA가 테스트한 차량 중 부상 확률이 가장 낮다"고 주장했는데, 모리슨은 테슬라에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해당 주장을 중단하라는 서한을 보냈다. 또한 2019년에는 특정 충돌 사고에 대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테슬라를 소환2025.07.11 04:02
토요타, 닛산, 혼다 등 일본의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EV) 생산 계획을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움직임을 보이며,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 속도를 조절하고 있다고 10일(현지시각) 켈리블루북이 밝혔다. 특히 미국 정부의 'EV 차량 세액 공제' 종료가 임박하면서 이런 경향은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블룸버그 통신은 토요타가 3열 전기 SUV 출시 계획을 연기했다고 보도했다. 토요타는 이 차량을 당초 인디애나 공장에서 생산할 예정이었으나, 켄터키 공장에서 생산하기로 결정했다. 인디애나 공장에서는 인기 모델인 그랜드 하이랜더(Grand Highlander) SUV 생산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업계 전문 매체 오토모티브 뉴스에 따르면, 닛산은2025.07.10 17:06
한 브랜드가 한 분야에서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철학이 필요하다. 볼보에게 그것은 단연 ‘안전’이다. 단단한 차체나 수많은 에어백이 볼보를 대변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진정 지키려는 것은 “한 명의 생명이라도 더 지키자”는 원칙이다. 그 철학은 단순한 기술을 넘어선 인류적 관점에서 출발했다.1959년, 볼보의 엔지니어 닐스 볼린은 세계 최초의 3점식 안전벨트를 개발했다. 너무나 유명한 이야기다. 여기서 핵심은 볼보가 이 기술의 특허를 모든 자동차 제조사에 무상으로 개방했다는 사실이다. 회사의 수익을 생각했다면 불가능했을 결정. 하지만 볼보는 “생명을 지키는 기술은 공유되어야 한다”는 선언으로 전 세계를 놀라게2025.07.10 09:05
뭐 벌써 추석이냐 하겠지만, 지금 출시해 추석에 구매가 많아진다. 이달 출시를 예고한 차는 전통적인 프리미엄 세단부터 혁신적인 하이브리드 SUV, 신흥 전기차 브랜드의 도전작까지 각기 다른 색깔의 모델들이 있다. 가장 눈길을 끄는 모델 중 하나는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부분변경 모델이다. 스칸디나비안 감성을 기반으로 한 세련된 디자인에 최신 ADAS 기능과 구글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업그레이드될 예정으로, 안전성과 정숙성을 중시하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전망이다. 특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전기 주행 가능 거리 확장과 정제된 주행 감각은 프리미엄 대형 세단 시장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2025.07.09 12:51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일렉트로비트(Elektrobit)와 전자제품 생산 전문 기업 폭스콘(Foxconn)이 소프트웨어 정의 전기차를 위한 AI 기반 플랫폼을 공동 개발한다고 Automotivedive가 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폭스콘은 2021년부터 표준화된 전기차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모빌리티 컨소시엄을 출범하는 등 전기차 사업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왔다. 일렉트로비트는 6억 대 이상의 차량에 소프트웨어가 사용될 정도로 자동차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각자의 강점을 결합해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공동 개발될 플랫폼의 이름은 'EV.OS'로, 확장 가능한 차량 아키텍처를 기반2025.07.09 12:05
일본 무역 협상 수석대표는 미국과 무역 협상에서 일본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인하가 없으면 의미가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월 1일부터 일본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일본은 미국의 새로운 시한에 맞춰 협상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8일(현지시각) 외신에 따르면, 료세이 아카자와 일본 경제산업성 장관은 "자동차 관세에 대한 합의 없이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강조하며, 일본 자동차 산업 보호가 최우선 과제임을 분명히 했다. 그는 또한 일본이 조기 합의를 위해 농업 부문을 희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측은 현재 무역, 비관세 문제, 경제 안보를 포괄하는 광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