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7 12:59
독일 자동차 산업이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 불과 1년 만에 5만 개가 넘는 일자리가 사라졌다. 이는 독일 경제의 다른 어떤 부문보다 더 큰 타격을 입은 것이다. 26일(현지 시각) 독일 연방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한 컨설팅 회사 EY의 분석에 따르면, 자동차 부문에서 약 5만 1500개의 일자리가 감소했다. 이는 전체 일자리의 약 7%에 해당한다.독일 산업계는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6월 30일 기준으로 독일 산업 총 고용 인원은 약 542만 명이다. 이는 1년 전보다 11만 4000 명이 줄어든 수치다. 지난 12개월 동안 일자리가 2.1% 감소했다. 심지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이후로는 약 24만 5천 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다.이러2025.08.27 12:43
일본 닛산 자동차의 전설적인 스포츠카 GT-R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닛산은 26일, R35 GT-R 모델의 생산을 공식적으로 중단했다. 마지막 GT-R은 일본 도치기현 가미노카와에 위치한 공장 조립 라인에서 조용히 출시됐다.GT-R은 단순히 빠른 차가 아니다. 1969년, 닛산의 인기 모델인 스카이라인 레이싱 버전으로 처음 등장했다. '하코스카'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각종 레이스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뽐냈다. 이후 '고질라'라는 별명을 얻으며 전 세계 자동차 마니아들의 드림카로 자리 잡았다. GT-R은 탁월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슈퍼카의 대항마로 불리며 닛산의 기술력을 상징해왔다. 특히 R35 모델은 첨단 전자식 사륜구동 시스템과2025.08.27 06:56
중국 전기차 시장이 '배터리 구동 자동차가 휘발유 자동차보다 저렴해지는' 거대한 변곡점을 넘어섰다고 25일(현지 시각) 외신이 보도했다. 반면 미국 시장에서는 여전히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훨씬 비싸다. 자동차 데이터 분석 회사인 JATO 다이내믹스(JATO Dynamics)에 따르면, 미국 내 전기차 평균 가격은 내연기관차보다 약 1만 4000달러(약 1900만 원) 더 비싸다.중국에서는 저가 전기차를 만들기 위한 '열광적인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여러 지방 정부와 기업들이 선두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여기에 국내 공급망 덕분에 인건비와 배터리 비용도 낮다. UC 데이비스 교통 연구소의 댄 스펄링(Dan Sperling) 이사는 "중2025.08.26 19:57
폭스바겐이 내달 9일부터 14일까지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5’에 맞춰 뮌헨 시내 오데온 광장에 개방형 체험 전시 공간인 ‘오픈 스페이스’를 운영한다. 이 공간은 모든 이에게 무료로 공개되며, 폭스바겐은 여기서 순수 전기 컴팩트 SUV 콘셉트카를 비롯해 신형 티록, 한정판 GTI 에디션 등 4종의 신차를 세계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다.마틴 샌더(폭스바겐 승용 부문 마케팅·세일즈·AS 총괄)는 “폭스바겐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주는 무대가 바로 오픈 스페이스”라며 “혁신적인 모빌리티, 감성적인 제품, 그리고 고객과의 약속을 중심으로 미래 비전을 더욱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밝혔다.전기 컴팩트 SUV2025.08.26 19:04
테슬라코리아가 오는 29일 ‘사이버트럭(Cybertruck)’을 국내에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2019년 첫 공개 이후 기대감을 한층 끌어 올린 모델로 6년 만에 한국 시장 진출이다.이번에 출시되는 사이버트럭은 AWD(듀얼 모터)와 고성능 트림 ‘사이버비스트(Cyberbeast)’ 두 가지 모델로 구성된다. 주행 가능 거리는 각각 520km, 496km(정부 인증 진행 중)로 예상되며, 실제 수치는 최종 인증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사이버트럭 특유의 미래지향적 디자인은 견고한 스테인리스 스틸 엑소스켈레톤(외골격) 구조가 돋보인다. 전·후면을 가로지르는 시그니처 라이트바는 업계 디자인 트렌드를 이끌고 있으며, 실내 역시 핸들, 콘솔, 컵홀더 등2025.08.26 11:21
수소차 시장의 새로운 격전지가 미국 캘리포니아의 항만 물류 허브로 떠올랐다. 25일(현지 시각) 오토포스트에 따르면, 세계 최대 물류 거점 중 하나인 캘리포니아에서 현대자동차와 토요타는 대형 수소 트럭과 충전 인프라를 앞세워 정면 대결을 펼치고 있다. 이는 단순한 기술 경쟁을 넘어, 수소 동력 항만 물류 시장을 선점하려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의 치열한 전략적 싸움을 보여준다.현대차, '엑시언트'로 시장 공략현대차는 최근 오클랜드항에 수소연료전지 트럭 '엑시언트' 30대를 투입하며 미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이 트럭들은 항구에서 인근 창고나 철도 조차장으로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컨테이너 드레이지' 작업에 활용된다.2025.08.26 10:43
“기술을 통한 진보(Vorsprung durch Technik).”이 짧은 슬로건은 아우디의 정체성을 가장 잘 압축한다. 그저 빠른 차, 고급스러운 차를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시대마다 기술 혁신을 선도하며 브랜드의 방향성을 정의해온 여정을 담고 있다. 내연기관에서 사륜구동, 알루미늄 차체, 디젤 직분사, 그리고 이제 전동화와 디지털화에 이르기까지 아우디의 발자취는 늘 ‘앞서 나가는 기술’을 중심에 두어왔다.네 개의 링, 그리고 브랜드의 뿌리아우디의 로고에 새겨진 네 개의 링은 1932년 독일 자동차 산업 재편의 산물이다. 당시 아우디, 호르히, 반더러, DKW 네 브랜드가 합병해 아우토 유니온(Auto Union)을 만들었다. 이 이야기는 너무 잘2025.08.26 10:39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25일(현지 시각) 혼다와 어큐라 차량 140만 대를 대상으로 엔진 고장 가능성에 대한 예비 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조사는 최근 NHTSA에 접수된 다수의 엔진 고장 신고에 따른 것이다. 조사 대상 차량은 혼다의 3.5리터 V-6 엔진을 탑재한 모델들이다. 여기에는 2016~2020년형 어큐라 MDX, 2018~2020년형 어큐라 TLX, 2016~2020년형 혼다 파일럿, 2017~2019년형 혼다 릿지라인, 2018~2020년형 혼다 오디세이가 포함된다.NHTSA의 결함조사국(ODI)은 이번 조사가 2023년 리콜과 별개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기존 리콜은 같은 차량의 커넥팅 로드 베어링 결함에 대한 것이었다. NHTSA는 현재까지 총 414건의 소비자2025.08.26 10:29
자동차 산업은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최근 몇 년간은 ‘과거로의 회귀’가 트렌드로 떠올랐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전설적인 모델들이 단종의 아픔을 뒤로하고 다시 부활하고 있는 것이다. 전동화와 디지털화로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도 브랜드의 정체성과 상징성을 되살리기 위한 전략적 복귀다. 전설의 귀환을 알린 모델들을 살펴본다. 포드 브롱코: 25년 공백을 뚫고 돌아온 정통 오프로더포드 브롱코는 이 흐름을 가장 상징적으로 이끈 모델이다. 1966년 등장한 1세대 브롱코는 오프로드 SUV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지만, 1996년 5세대를 끝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이후 25년간의 공백 끝에 2021년 부활한 신형 브롱2025.08.26 08:55
독일 자동차 제조사 오펠(Opel)이 2028년까지 유럽 내 모든 생산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철회했다고 25일(현지 시각) 외신이 보도했다. 대신 고객 수요에 맞춰 내연기관차 생산을 훨씬 더 오랫동안 이어가기로 했다. 오펠은 오랜 역사를 가진 독일의 대표적인 자동차 브랜드다. 특히 소형차 '코르사(Corsa)'와 준중형차 '아스트라(Astra)'는 유럽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아온 모델이다.오펠은 전략 변경의 이유로 '고객 요구'를 들었다. 회사는 각 모델에 배터리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마일드 하이브리드, 내연기관 등 다양한 구동 방식을 제공하는 기존의 '멀티 에너지' 전략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