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07 09:05
럭셔리 SUV 시장은 오랫동안 ‘대배기량 엔진과 토크’라는 내연기관 중심의 공식을 기반으로 성장해왔다. 메르세데스-벤츠 GLS, BMW X7, 아우디 Q8 같은 플래그십 SUV는 고출력과 정숙성을 결합해 고급 SUV의 기준을 세웠다. 그러나 글로벌 전동화 규제와 보조금 확대가 맞물리면서, 불과 몇 년 사이 럭셔리 SUV 시장은 전동화를 새로운 표준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BMW iX, 메르세데스 EQE SUV, 아우디 Q8 e-트론이 그 흐름을 대표하며, 리비안과 루시드 같은 신흥 브랜드도 빠르게 경쟁에 합류했다.주력 모델의 전동화, BMW·벤츠·아우디의 대응BMW는 iX를 전용 전기차 아키텍처로 설계해 럭셔리 전동 SUV의 선두에 섰다. 최고출력 523마력2025.08.06 09:05
독일 아이펠 산맥 깊숙이 자리한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Nürburgring Nordschleife)는 총 길이 20.8km, 73개의 코너, 최대 경사도 17%라는 혹독한 조건으로 ‘그린 헬(Green Hell)’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참고로 용인 스피드웨이의 길이는 4.5km에 코너수 17개가 있다. 뉘르부르크링 서킷은 극한의 환경에서 자동차의 퍼포먼스를 검증하는 궁극의 실험실이자, 글로벌 브랜드들이 기술력을 겨루는 상징적인 무대로 평가된다. 한 번의 완주만으로도 엔진, 브레이크, 서스펜션, 타이어 등 모든 요소가 한계까지 밀어붙여지기 때문이다. 이곳을 견뎌낸 차만이 진정한 고성능 모델로 인정받는다.랩타임 경쟁의 역사: 브랜드 자존심의 싸움19902025.08.01 09:05
경기가 얼어붙으면서 소비자들의 선택 기준이 변하고 있다. 물론 비싼 차도 많이 팔린다. 하지만, 양극화는 양극화다. 일각에서는 활용도와 경제성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중이다. 기아의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PB5부터 도심 최적화 전기차 레이 EV, 다목적 픽업트럭 콜로라도, 패밀리 미니밴 토요타 시에나, 그리고 오프로더의 대명사 지프 랭글러까지. 최근 주목받는 차들은 각기 다른 목적성을 중심으로 실용성을 내세운다.기아 PBV ‘PB5’ – 목적 기반 모빌리티의 정점PB5는 본질적으로 ‘움직이는 공간’이다. 전용 플랫폼 E-GMP.S 기반의 저상 플로어 설계 덕분에 내부 공간 활용성이 압도적이다. 배달, 택배, 셔틀 등 업무 목적은 물론2025.07.30 09:05
도심의 좁은 차선, 복잡한 테크니컬 로드, 그리고 경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 그 사이를 메우고 국가별 도시 인프라에 적합한 ‘엔트리급 차’들은 미래차 전략의 바로미터가 됐다.한때는 ‘싸고 작고 단순한’ 수단이었던 엔트리카가 전동화 시대를 맞아 전략적 가치가 달라졌다. 폭스바겐은 ID.1, ID.2 시리즈를 통해 B세그먼트 이하 전기차를 적극적으로 준비 중이다. BYD는 ‘씨걸(Seagull)’ 같은 소형 해치백 EV를 통해 글로벌 저가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현대차 역시 캐스퍼 EV와 인도 전용의 엑센트 후속 모델을 전기차 기반으로 재구성하고 있다. 이번 커버스토리에서는 한국부터 일본, 중국, 인도, 미국, 유럽은 물론 중동 시2025.07.24 15:48
전기차(EV)가 도로 위를 질주하는 풍경은 이제 익숙하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 EV는 달갑지 않은 경험을 선사하기도 한다. 바로 멀미 때문이다. 내연기관 차에서는 멀쩡하던 사람도 EV에만 타면 속이 울렁거린다는 사례가 적지 않다. 대체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걸까? 23일(현지 시각) 인사이드EVs는 과학은 '어쩌면' 이 문제의 답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소음 없는 가속, 그리고 뇌의 혼란많은 사람들이 견인 배터리나 고전압 전자 장치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장 때문이라고 오해하지만, 실제로는 그 강도가 너무 약해 인체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다. 진짜 이유는 훨씬 더 단순하다. 프랑스 벨포르-몽벨리아르 공과대학에서 멀미 원인을2025.07.17 07:29
길 위에 전기차가 넘쳐난다. 이제 전기차는 더이상 특별한 존재가 아니다. 하지만 전기차라고 해서 모두 같은 전기차는 아니다. 스펙트럼도 넓어졌다. 마치 게임 속 신분제처럼, 전기차 세계에서도 가격에 따라 계급과 지위가 확연히 나뉜다. 천민부터 황제까지, 가격대별 대표 전기차들을 통해 현대판 전기차 신분도를 유쾌하게 그려봤다.평민, 서민의 든든한 소(所):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평민이라 부르기엔 미안하지만, 시작은 역시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이다. 최근 연식변경을 거쳐 출시된 이 도심형 전기차는 세제 혜택 후 2700만 원대부터 시작한다. 크기는 작고 출력은 84.5kW,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315km다. 길게 달릴 생각 말고 그냥2025.07.15 09:05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현지시각), 영국 서섹스에 위치한 굿우드 하우스에서 열린 ‘2025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Festival of Speed, FOS)’가 전 세계 자동차 팬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1993년부터 시작된 이 행사는 올해로 32회째를 맞았으며, ‘위닝 포뮬러, 챔피언과 도전자들(The Winning Formula – Champions and Challengers)’를 주제로 펼쳐졌다. 1.86km의 힐클라임 코스에는 전통적인 내연기관 머신부터 하이브리드 슈퍼카, 수소 콘셉트카, 순수 전기차에 이르기까지 기술과 디자인이 집약된 최신 차들이 모였다. 그중에서도 가장 주목받은 6종의 차들을 꼽아봤다. 첫 번째는 페라리의 새로운 하이퍼카 F80이다. 페라리의 80주2025.07.09 09:05
2025년 하반기, 국내 자동차 시장은 전동화의 한복판에 있다. 브랜드별 전략이 본격화되며 전기 SUV, 하이브리드 CUV, 고성능 EV까지 각기 다른 색깔의 신차들이 연이어 데뷔를 예고하고 있다. 기존 모델의 단순 파생이 아니라, 브랜드의 미래 방향성과 기술력을 가늠할 ‘전략작’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하반기, 주목해야 할 6대 예비 신차를 미리 살펴봤다.기아 EV5 – E-GMP 플랫폼이 만든 합리적 패밀리 EV SUV기아의 EV5는 스포티지급 전기 SUV로, E-GMP 플랫폼이 아닌 '에이플랫폼(A-Platform)' 기반으로 설계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핵심이다. 이미 중국 시장에서 선판매를 진행 중이며, 한국에는 82kWh 배터리 장착 모델이 주2025.06.25 06:57
모터스포츠가 주는 희열이 있다. F1부터 WRC, 르망 24시, 다카르 랠리, 그리고 슈퍼레이스까지, 엔진의 포효와 타이어의 궤적을 좇는 이들의 열기가 글로벌 팬들에게 전달된다. 속도, 전략, 인내, 그리고 기술이 집약된 모터스포츠는 자동차 산업의 최전선이자, 브랜드 철학이 살아 숨쉬는 전장이다.포뮬러원(F1) – 자동차 기술의 정점이자 지구촌 최대 스피드 쇼F1은 말 그대로 최고 등급의 레이스다. 드라이버들은 1000마력에 육박하는 하이브리드 터보 머신을 몰고, 전 세계 20여 개국 서킷을 돌며 연간 24라운드의 대장정을 펼친다. 경기당 평균 시속은 250km/h를 넘고, 순간 최고속은 350km/h를 돌파한다.레이스는 기술력 싸움이다. 메르세2025.06.20 09:05
탈것의 목적 너머에는 한계 없는 성능과 조형미로 무장한 ‘하이퍼카’들이 있다. 판매량은 적지만 브랜드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에는 이만한 게 없다. 흔히 ‘드림카’라고도 불리는 하이퍼카들은 이제 유럽 슈퍼리치의 전유물이 아니다. 국내 정식 수입과 등록이 가능한 하이퍼카들이 늘면서, 고성능 마니아들에게도 현실적인 드림카가 되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 구매 가능한 1억5000만 원대 슈퍼카 시장을 넘어, 5억1000만 원 이상 하이퍼카 카테고리를 대표하는 모델들을 정리했다.마세라티 MC20 – 모데나가 만든 미드십 예술품하이퍼카의 세계에 당당히 도전장을 낸 마세라티의 첫 미드십 슈퍼 스포츠카. ‘MC(Maserati Corse) + 2020년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