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03 08:56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ICE) 판매 금지 조치가 시행되면서, 디젤 시장은 마치 ‘코닥 모멘트’를 맞이한 듯 보인다. 변화된 세상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의 길로 들어서는, 즉 디젤차의 종말이 임박했다는 예측이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전 세계는 넓고 시장은 다양하며, 특히 상용차 시장에서 디젤의 역할은 여전히 막대하다. 쉐보레 실버라도 1500과 같은 수많은 디젤 차량이 가까운 미래에도 도로를 누빌 것이라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카버즈는 2일(현지시각) 디젤의 종말을 선언하기에는 아직 성급할 수 있다고 밝혔다.디젤게이트, 전환의 촉매제가 되다2015년, 폭스바겐 그룹의 ‘디젤게이트’는 디젤차의2025.02.28 09:45
미국 자동차 산업이 미래를 향한 불확실성 속에서 휘청거리고 있다. 27일(현지시각) 인사이드EVs는 트럼프가 도입하는 관세 정책과 함께, 최근 전기 자동차(EV) 시장의 성장세 둔화가 미국 경제 전반에 걸쳐 심각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을 분석했다.소비자 EV 선택권 축소, 경제 부담 가중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던 한 오하이오 주민의 사례는 현재 미국 소비자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불확실한 정책 환경 속에서 관세와 인센티브 변화는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을 주저하게 만든다. 특히, 전기차 세액 공제는 많은 중산층 가정에게 실질적인 구매 동기를 제공했지만, 이러한 혜택이 언제 사라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은 소비자들2025.02.28 09:05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이 전동화 시대로 빠르게 전환하면서 하이브리드 차량은 여전히 강력한 존재감을 보이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 부족과 높은 초기 비용 등의 이유로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장점을 동시에 갖춘 현실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하이브리드 차량은 기록적인 판매량을 보이며 자동차 시장에서 중요한 축을 담당했다. 토요타 프리우스가 오랜 기간 하이브리드 시장을 이끌어왔지만, SUV 시장이 점점 확대되면서 혼다 CR-V, 포드 이스케이프, 현대 투싼, 기아 스포티지 같은 SUV 모델들의 판매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SUV 하이브리2025.02.28 09:05
배터리 기술의 한계 탓인지 하이브리드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개념이 너무 넓고 기술적 차이도 상당하다.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빠르게 진화하면서, 운전자들이 이해해야 할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 하이브리드는 크게 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가장 기본적인 하이브리드(HEV)는 엔진과 모터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구조로 나뉜다.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중에서도 가장 가벼운 형태다. 소형 배터리와 저출력 모터를 탑재하고 있다. 차량의 구동을 직접 담당하기보다는 엔진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출발2025.02.28 08:45
베트남이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해 중국 자본과 손잡고 대규모 부품 생산 기지 건설에 나선다. 베트남 민간 대기업 겔렉심코(Geleximco)는 중국의 응우옌 틴 산업 투자 유한회사(Nguyen Tin Industrial Investment Co., Ltd.) 및 바흐 탄 기술 유한회사(Bach Tan Technology Co., Ltd.)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타이빈성에 약 4억 달러(약 5800억원) 규모의 자동차 부품 공장을 건설한다고 27일 베트남인베스먼트리뷰가 밝혔다.앞서 25일 타이빈 인민위원회 본부에서 열린 서명식에서 겔렉심코는 중국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산업의 주요 기업들과 협력하여 베트남 자동차 공장에 부품을 공급하는 합작 회사를 설립하기로 했다. 첫 단계로 상2025.02.28 08:21
독일 고급 자동차 제조업체 메르세데스-벤츠가 중국 시장 전략에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하며 긴축 경영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급변하는 중국 자동차 시장 환경에 발맞춰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27일(현지시각) 외신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는 중국 내 영업 및 재무 직종을 중심으로 10~15%의 인력 감축을 단행할 계획이다. 또한, 2027년까지 중국 내 사무직 비용을 대폭 줄여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최근 메르세데스-벤츠가 전 세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비용 절감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주 2025년 수익이 전년 대비 급감할 것이라는 경고와 맞물려 회사의 위기감이 고조되고2025.02.27 14:48
중국 전기 자동차(EV) 브랜드들이 미국 시장의 문턱을 넘지 않고도 글로벌 EV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시장의 76%를 장악했다고 26일(현지시각) 카스쿠프가 보도했다. 이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략적으로 다른 주요 시장에 집중하며 이뤄낸 놀라운 성과이다.유럽 최대 자동차 시장인 독일에서 중국 EV는 지난해 판매된 57만8000대 중 약 4%를 차지했다. 영국과 프랑스에서는 각각 7%와 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점진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네덜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벨기에에서도 중국 EV는 꾸준히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으며, 특히 스페인과 오스트리아에서는 각각 10%와 11%의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며 두각을 보였다2025.02.27 11:35
혼다코리아가 27일 ‘2025년형 뉴 오딧세이’를 국내 공식 출시하며 패밀리 미니밴 시장에 새롭게 도전장을 던졌다. 오딧세이는 1994년 첫 출시 이후 북미 시장에서 약 300만 대가 판매된 스테디셀러로, 강력한 주행 성능과 넉넉한 공간, 가족 중심의 편의 사양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번 부분변경 모델은 더욱 모던한 디자인과 향상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강화된 안전 기술을 탑재하며 업그레이드된 상품성을 선보인다.더 스포티해진 외관과 세련된 인테리어2025년형 뉴 오딧세이는 기존보다 한층 역동적인 스타일을 갖췄다. 전면에는 새로운 디자인의 범퍼와 프론트 그릴이 적용됐고, 후면에는 각진 라인이 강조된 리어 범퍼와 스모키 톤의2025.02.27 11:22
스텔란티스가 2024년 심각한 수익 감소를 겪으며 경영 위기에 직면했다. 26일(현지시각) 모터1에 따르면, 스텔란티스의 순이익은 전년 대비 70% 감소한 55억 유로(약 8조3000억원)에 그쳤으며, 비용 증가와 시장 상황 악화로 1억 2500만 유로(약 1900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스텔란티스의 수익 감소는 특히 미국 시장에서 두드러졌다. 회사의 핵심 수익원인 미국 시장에서 차량 재고 문제와 신모델 출시 지연이 겹치면서 큰 손실을 보았다. 램(Ram)과 닷지(Dodge) 브랜드는 신모델 전환 과정에서 판매 공백이 발생했다. 램 CEO 팀 쿠니스키스는 저가형 램 1500 출시 실패를 인정했다. 닷지의 새로운 차저(Charger)는 전기 자동차 모델로 먼저 출2025.02.27 09:17
유럽연합(EU)이 중국에 대한 경제적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인도와의 무역 관계 강화에 나섰다.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의 인도 방문을 앞두고 EU 고위 관계자는 인도에 자동차, 와인 등 유럽산 제품에 대한 높은 관세를 인하할 것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26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이 밝혔다.EU는 인도 시장이 상대적으로 폐쇄적이며, 특히 자동차, 와인, 주류 등 유럽 산업에 중요한 제품에 대한 접근성이 제한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EU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상호 관세 위협에 공감하며, 인도에 일부 상품에 대한 관세 인하와 시장 접근성 확대를 요구하는 한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의 신속한 진행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