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4 13:52
유럽연합(EU)의 야심 찬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목표를 수정한다. 유럽의 전기차(EV) 수요가 중국 등에 비해 저조한 상황에서, EU 집행위원회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제로 목표는 거센 도전을 받고 있다. 23일(현지 통신)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원래 2026년에 계획되었던 EU의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목표 수정 작업이 연말에 진행된다.EU의 친환경 전환 정책에 대한 반발이 여러 회원국에서 확산하고 있다. 이탈리아, 포르투갈, 슬로바키아 등 다수의 EU 정부는 금지 시점 연기를 촉구했다. 이들은 소비자의 자유로운 선택과 청정 운송으로의 현실적인 전환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EU가 내연기관차 금지 시행에 어려움을 겪2025.10.24 13:05
국내 최대 모터스포츠 대회인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은 2006년 CJ그룹 후원 아래 출범한 이래 한국을 대표하는 레이싱 대회로 성장해 왔다. 2025년에도 슈퍼6000(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클래스를 비롯해 GTA·GTB·GT4 등 다양한 클래스의 경기가 펼쳐진다. 이 밖에 전라남도 영암의 코리아인터내셔널서킷(KIC)에서 열리는 KIC컵 투어링카레이스와 국내 각종 드리프트 대회도 활발히 운영되며 신예 드라이버를 발굴하고 있다.장현진 – 서한GP의 노익장 챔피언서한GP 소속 베테랑 장현진(49세)은 2024년 슈퍼레이스 슈퍼6000 클래스 챔피언에 등극하며 화제가 됐다. 지난 시즌에 만 48세에 우승을 차지해 한국 모터스포츠 사상 최고령 챔피언이라2025.10.24 09:40
미국 정부가 자동차 산업의 전기차(EV) 전환을 지원하기로 했던 거액의 자금을 철회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23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에너지부(DOE)는 당초 스텔란티스와 제너럴 모터스(GM)에 지급하기로 했던 연방 자금 중 약 11억 달러(약 1조 5600억 원)를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자금 취소 검토는 워싱턴 DC의 계속되는 재정 불확실성과 관련이 있다. DOE가 약 120억 달러에 달하는 연방 보상금 전반에 대해 대규모 평가를 진행하는 일환이다.이 자금 지원은 바이든 행정부의 핵심 정책이었다. 내연기관 공장을 현대화하는 것이 목표였다. EV 생산에서 미국의 리더십을 확보하려는 광범위한 노력의 일2025.10.24 09:05
2025년 현재 한국 모터스포츠는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을 비롯한 여러 대회가 열리며 활기를 띠고 있다. 대표 시리즈인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오네 슈퍼레이스)은 4개 차종(Super 6000, GT, 프리우스 PHEV, 알핀·M 클래스 등)이 참가하며 연간 9라운드로 개최된다. 7월에 열린 4라운드(용인 에버랜드 야간 경기)에는 무려 2만9210명의 관중이 몰려 종전 시즌 기록을 경신했다. 이는 지난 10년간 관중 수가 크게 늘어난 결과로, 2025년 현재 라운드당 평균 2만3500여 명이 입장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슈퍼레이스 6000클래스는 토요타 가주레이싱이 후원하고, 전(前)국제대회 출신 베테랑과 젊은 드라이버가 경합한다. 2024년부터는 연료 보급을2025.10.24 07:47
독일 프리미엄 자동차의 양대 산맥인 메르세데스-벤츠와 BMW가 지난 10여 년간 글로벌 시장과 한국 시장에서 판매량 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쳐왔다. 벤츠는 오랜 역사와 궁극의 럭셔리 이미지 및 안락함을, BMW는 역동적인 주행 성능과 혁신을 내세워 프리미엄 수입차 시장을 선도해왔다.판매 실적: 한·독 시장에서 번갈아 왕좌를 차지하다두 브랜드의 지난 10년 판매량은 글로벌과 한국 시장 모두에서 엎치락뒤치락 경쟁 구도를 보였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2016년 벤츠가 처음 럭셔리카 판매 1위를 탈환하여 2019년까지 선두를 지켰으나, 2021년 BMW가 다시 왕좌를 되찾아 현재까지 근소한 차이로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 시장에2025.10.23 13:28
미·중 기술 냉전이 마침내 유럽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인 폭스바겐의 심장을 찔렀다. 22일(현지 시각) 오토카 보도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새로운 마이크로칩 위기로 인해 오는 10월 29일부터 독일 볼프스부르크 공장에서 골프(Golf) 생산을 중단할 예정이다.이는 단순한 공급망 문제가 아니다.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승용차 중 하나의 생산이 멈춘 것이다. 새로운 칩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다. 회사는 이미 잠재적인 생산 중단에 대해 근로자들에게 내부 경고를 발령했다.이번 위기는 넥스페리아(Nexperia)의 마이크로칩 공급이 동결되면서 시작됐다. 넥스페리아는 중국의 윙테크 테크놀로지 소유 회사다. 하지만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다2025.10.23 11:51
이탈리아의 상징, 알파 로메오(Alfa Romeo) 부활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회사는 수십억 유로를 투입해 개발한 '조르지오(Giorgio)' 플랫폼을 선보였다. 하지만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든 줄리아(Giulia)와 스텔비오(Stelvio)는 시장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두 모델은 이미 출시된 지 10년이 다 되어간다. 하지만 2027년까지 계속 판매될 예정이다. 차세대 모델 교체가 진행 중이다. 그러나 당초 계획보다 시간이 더 걸리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내연기관 엔진 때문이다.알파 로메오는 원래 10년이 끝나기 전에 완전 전기차 브랜드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상황이 바뀌었다. 차세대 줄리아와 스텔비오에 가솔린 엔진2025.10.23 11:34
한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기아가 유럽 전기차(EV) 충전 서비스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이제 기아 충전 서비스(Kia Charge)를 통해 유럽 전역의 100만 개 EV 충전소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EV 운전자들에게 엄청난 희소식이다.기아 전기차 운전자들은 기아 앱 하나만 사용하면 된다. 유럽 27개국 어디서든 충전이 가능하다. 기아 차지는 AC(완속 충전)와 DC(급속 충전) 기술을 모두 아우른다. 이 서비스는 종량제나 월간 구독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기아 앱은 운전자의 편의를 극대화했다. 이 앱은 충전 서비스 외에도 차량 보증서, MyKia 등 여러 서비스를 통합한다. 충전소 찾기부터 결제까지 한 번에 처리된다.가장 편리한 기능은 플러2025.10.23 09:10
제너럴 모터스(GM)가 22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에서 열린 'GM 포워드(GM Forward)' 미디어 이벤트를 통해 회사의 대대적인 혁신 계획을 공개했다. GM은 이제 자동차를 단순한 운송 수단이 아닌, '지능형 비서'로 변화시키고 있다. 제조 규모, 소프트웨어 전문 지식, 그리고 AI 기술이 이 모든 변화를 이끌고 있다.메리 바라(Mary Barra) 회장 겸 CEO와 고위 리더들은 이날 AI, 로봇 공학, 에너지, 자율성 등 네 가지 핵심 분야의 발전을 발표했다. GM이 모빌리티의 새로운 시대로 어떻게 진화하는지 명확하게 보여주었다.자율성의 다음 단계, 2028년 '시선 사로잡는' 캐딜락GM이 그리는 미래에서 자율성은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다. 회사는 22025.10.23 08:51
유럽과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중국의 보복성 반도체 수출 금지로 인해 초긴장 상태에 빠졌다. 사태의 중심에는 네덜란드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조업체 넥스페리아(Nexperia)가 있다. 이 칩 부족 사태는 일주일 안에 두 대륙 산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2일(현지 시각) 외신 보도에 따르면, 10일에서 20일 내에 전체 자동차 부문으로 확산될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이 나온다.독일 자동차 산업 협회(VDA) 회장 힐데가르트 뮐러는 "이러한 상황은 심각한 생산 제한, 심지어 생산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 역시 "상당한 가동 중단 위험"을 공식적으로 언급했다.네덜란드 국유화 시도와 중국의 보복이번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