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31 11:48
글로벌 자동차 산업이 격변하는 가운데, 카를로스 타바레스(Carlos Tavares) 전 스텔란티스 CEO가 충격적인 예측을 내놓았다. 30일(현지 시각) 카스쿠프 보도에 따르면, 타바레스는 향후 10년 안에 전 세계적으로 5~6개의 자동차 제조사만 살아남을 것이며, 스텔란티스 역시 중국 파트너에게 통째로 인수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솔직한 발언으로 유명한 타바레스 전 사장은 중국 완성차 업체들이 더 이상 지역 지배력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들은 이제 세계 무대를 노리고 있다. 그들의 야심은 실제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타바레스는 스텔란티스에서 물러난 지 1년 가까이 됐다. 그는 회고록을 홍보하며 자동차 산업의 미래에 대한 일2025.10.31 08:59
중국 전기차(EV) 시장의 거인 BYD(비야디)가 3분기 실적에서 극심한 압박을 받고 있음을 보여줬다. 극심한 중국 내 가격 경쟁과 수요 감소가 실적을 짓눌렀다. BYD는 이례적으로 순이익과 매출 모두 감소를 기록했다.30일 발표된 재무 결과에 따르면, BYD의 3분기 순이익은 78억 2000만 위안(약 1조 56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2.6% 감소한 수치다. 금융 정보 분석 업체 비저블 알파(Visible Alpha)는 90억 2000만 위안의 순이익을 예상했으나, 이를 크게 밑돌았다.순이익뿐 아니라 매출도 흔들렸다. BYD의 3분기 매출은 1950억 위안(약 39조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05% 감소한 수치다. 최근 몇 년 동안 BYD2025.10.31 06:25
기아가 신형 전기 세단 EV4의 미국 시장 출시를 무기한 연기했다고 30일(현지 시각) InsideEVs가 보도했다. 이는 당초 2026년 초 미국 판매를 목표로 했던 기아의 전기차 대중화 전략에 제동이 걸린 것으로 보인다.기아 대변인은 "전기차 시장 상황이 변화함에 따라 곧 출시될 EV4 전기 세단의 출시는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연기될 것"이라고 밝히며 계획 변경을 공식 확인했다.기아는 2022년 첫 전용 전기차 EV6 크로스오버를 선보였다. 이어 2024년에는 3열 EV9 SUV를 출시하며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두 모델은 2024년에만 각각 2만 대 이상 팔렸다. 기아는 이어 대중을 겨냥한 저가 모델로 라인업을 확장하려 했다.EV3 SUV와 함께 저2025.10.30 11:45
미국에서 가장 많은 상을 수상한 SUV로 알려진 지프 그랜드 체로키(Jeep Grand Cherokee)가 완전히 새로운 2.0리터 ‘허리케인 4 터보(Hurricane 4 Turbo)’ 엔진을 탑재한 2026년형 부분변경 모델을 공개하며 진화를 알렸다. 이번 부분 변경 모델은 강력한 파워트레인 업데이트 외에도 대형 패밀리 SUV로서 한층 커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적용 및 실내외 디자인 개선이 함께 이루어졌다. 2026년형 그랜드 체로키 라인업은 2열형 그랜드 체로키, 3열형 그랜드 체로키 L, 그리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버전으로 구성된다. 새롭게 탑재된 2.0리터 허리케인 4 터보 엔진은 최신 글로벌 4기통 엔진으로, 동급 4기통 및 더 큰 배기량 엔진을 뛰어2025.10.30 11:05
튀르키예의 국산 전기차 제조사 토그(Togg)가 유럽 시장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9일 튀르키에 매체 예니 샤파크에 따르면, 토그는 생산 3년 차를 맞아 신형 모델인 T10F를 튀르키예와 독일 시장에 공식 출시하며 판매 성공을 거두고 있다.토그는 튀르키예의 기술 변혁을 이끄는 핵심 주자다. 이 브랜드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이 주도한 주요 기업들의 협력으로 탄생했다. 토그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이 되려는 튀르키예 국가 전략의 초석이다.2022년 토그 테크놀로지 캠퍼스에서 첫 차량이 생산된 후, 토그는 튀르키예 내에서 놀라운 인기를 얻었다. 2025년 9월까지 고객에게 인도된 차량은 7만3000대가 넘는다.토그는 튀르키예2025.10.30 10:55
한 지붕 두 가족. 한국 자동차 산업의 쌍두마차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관계를 일컫는 이 말에는 오묘한 경쟁과 협력의 역사가 담겨 있다. 현대와 기아, 서로에게 가장 큰 자극이자 든든한 파트너였던 두 브랜드는 반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치열하게 맞붙으며 함께 성장해왔다. 같은 그룹에 속하면서도 절대 안주하지 않고 경쟁을 이어온 그들의 이야기는, 형제간 라이벌리가 어떻게 기업의 동반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생생한 드라마다.현대차그룹 서울 양재동 본사 쌍둥이 빌딩. 왼쪽 건물에 현대자동차 로고가, 오른쪽 건물에 기아자동차 로고가 걸려 있다. 한 그룹 안에 나란히 서 있지만 각기 다른 이름을 단 이 건물들2025.10.30 10:51
중국이 다가오는 제15차 5개년 계획(2026-2030)에서 전기차(EV)를 전략 산업 목록에서 제외했다. 이는 10여 년 만의 일이다. 지난 세 차례 계획에서 핵심이었던 신에너지차(NEV, 전기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수소차 포함)는 이번에 빠졌다.중국은 그동안 막대한 국가 보조금과 지방 정부 인센티브로 전기차 부문의 글로벌 지배력을 빠르게 키워왔다. 이제 그 전략이 바뀐 것이다.국영 통신사 신화통신이 화요일(28일) 발표한 최신 계획은 정부의 시선이 새로운 곳으로 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정부는 양자 기술, 바이오 제조, 수소 에너지, 핵융합 등 미래 첨단 분야에 집중하기 시작했다.NEV가 우선순위 목록에서 빠진 것은 중국 자동차 산업2025.10.30 10:36
토요타 자동차가 '재팬 모빌리티 쇼 2025'를 통해 최고급 럭셔리 브랜드 센추리(Century)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했다. 30일 외신 보도에 따르면, 도요타 아키오 회장은 신형 모델인 초호화 쿠페형 SUV를 공개하면서도, 구체적인 스펙보다 센추리가 담고 있는 '일본의 혼'과 '재팬 프라이드'를 먼저 선언했다.창업 정신에서 시작된 '원 오브 원' 철학도요다 아키오 회장은 이번 발표를 토요타 회장 취임 후 첫 공식 무대로 삼았다. 그는 센추리가 단순한 플래그십이 아닌 '일본의 자부심을 등에 업고 태어난 차'라고 강조했다. 이 철학은 토요타 창업자의 신념에서 비롯된다.토요다 기이치로의 신념은 1930년대, 그는 '토요타' 회사가 아닌 '일본 자2025.10.30 10:10
현대자동차가 중국 소비자의 취향과 현지 시장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 전략형 전기 SUV ‘일렉시오(Elexeo)’를 중국에서 전격 공개했다고 30일 밝혔다. 일렉시오는 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개발된 모델로, 현대차의 'In China, For China, To Global(중국에서, 중국을 위해, 세계를 향해)' 전략의 첫 번째 결과물이다.일렉시오는 깔끔한 실루엣과 절제된 비율을 갖춘 대담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특징이며, 크리스탈 형태의 사각형 헤드램프가 시선을 사로잡는다.성능 면에서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88.1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여 중국 현지 기준(CLTC) 1회 충전 시 722km의 긴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다. 또한,2025.10.30 09:05
최근 삼성전자 주가가 급등하며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소비자심리지수(CCSI)도 극적으로 개선됐다고 한다. 이렇게 지갑이 다시 열리는 분위기 속에 출퇴근이나 장보기 용도의 ‘세컨카’ 구매를 고민하는 수요도 당연 늘어난다. 실제로 1가구 2차량 시대가 도래하며 경차와 소형 SUV가 패밀리카에 이은 실용적인 베스트 세컨카가 본격적인 대세가 될지 다시 한번 기대를 모은다.실속 만점 경형 박스카 – 기아 레이경제성과 활용도를 갖춘 세컨카는 연료비와 세금 부담이 적고 주차가 편리해 1인 가구나 장년층 운전자에게도 인기다. 경차의 대명사 격인 기아 레이는 각진 박스형 디자인 덕분에 외관 크기는 작아도 실내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