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5 06:57
모터스포츠가 주는 희열이 있다. F1부터 WRC, 르망 24시, 다카르 랠리, 그리고 슈퍼레이스까지, 엔진의 포효와 타이어의 궤적을 좇는 이들의 열기가 글로벌 팬들에게 전달된다. 속도, 전략, 인내, 그리고 기술이 집약된 모터스포츠는 자동차 산업의 최전선이자, 브랜드 철학이 살아 숨쉬는 전장이다.포뮬러원(F1) – 자동차 기술의 정점이자 지구촌 최대 스피드 쇼F1은 말 그대로 최고 등급의 레이스다. 드라이버들은 1000마력에 육박하는 하이브리드 터보 머신을 몰고, 전 세계 20여 개국 서킷을 돌며 연간 24라운드의 대장정을 펼친다. 경기당 평균 시속은 250km/h를 넘고, 순간 최고속은 350km/h를 돌파한다.레이스는 기술력 싸움이다. 메르세2025.06.20 09:05
탈것의 목적 너머에는 한계 없는 성능과 조형미로 무장한 ‘하이퍼카’들이 있다. 판매량은 적지만 브랜드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에는 이만한 게 없다. 흔히 ‘드림카’라고도 불리는 하이퍼카들은 이제 유럽 슈퍼리치의 전유물이 아니다. 국내 정식 수입과 등록이 가능한 하이퍼카들이 늘면서, 고성능 마니아들에게도 현실적인 드림카가 되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 구매 가능한 1억5000만 원대 슈퍼카 시장을 넘어, 5억1000만 원 이상 하이퍼카 카테고리를 대표하는 모델들을 정리했다.마세라티 MC20 – 모데나가 만든 미드십 예술품하이퍼카의 세계에 당당히 도전장을 낸 마세라티의 첫 미드십 슈퍼 스포츠카. ‘MC(Maserati Corse) + 2020년 개발2025.05.27 06:35
강원도 태백은 다시 한번 굉음을 울렸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할리데이비슨 호그 랠리(H.O.G. Rally)’가 올해도 태백을 무대로 열렸다. 23일부터 사흘간 태백종합운동장과 시내 일대에서 진행된 이 대형 모터사이클 축제에는 전국에서 몰려든 약 2000여명의 라이더와 팬들이 함께하며 도시를 들썩이게 했다.올해 날씨는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출발 시엔 간간히 흐린 하늘이 이어졌고, 이내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궂은 날씨는 참가자들의 열정을 꺾지 못했다. 특히 24일 오전 11시경 진행된 '기부 라이딩'은 공도에 펼쳐진 무지개처럼 멋진 장관을 연출했다. 비록 촉촉한 노면일지라도 안전을 배경으로도 했다. 약 1000여대의 할리데2025.05.15 22:06
한 세기를 넘나드는 브랜드 역사 속에는 후발 주자가 선발 브랜드의 기술과 철학을 받아들이며 성장해 온 수많은 이야기들이 숨어 있다. 롤스로이스와 벤틀리, 페라리와 람보르기니, 그리고 토요타와 렉서스가 대표적이다. 스승과 제자의 관계로 바라본 자동차 산업의 계보는 단순한 경쟁을 넘어 한 세대의 유산이 다음 세대로 어떻게 이어지는 가를 보여주기도 한다. 롤스로이스와 벤틀리: 궁극의 럭셔리를 공유한 형제럭셔리 자동차의 대명사, 롤스로이스와 벤틀리는 출발선부터 다르지 않았다. 1931년, 벤틀리가 파산 위기에 몰렸을 때 롤스로이스가 인수하며 두 브랜드는 같은 뿌리를 공유하게 됐다. 이후 수십 년간 두 브랜드는 동일한 섀시2025.05.06 06:09
자율주행 기술이 급속히 진화하고 있다. 운전자의 개입 없이도 스스로 판단하고 움직이는 ‘레벨 3’ 이상의 기술이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한때 미래 기술로만 여겨졌던 자율주행이 이제는 고급차의 전유물을 넘어 대중화의 기로에 서 있다. 국내외 완성차 업계는 물론 테크 기업들까지 이 시장에 뛰어든 가운데, ‘기술의 진정성’과 ‘일상 적용 가능성’을 동시에 입증한 모델들이 주목받고 있다. 지금, 도로 위를 지배할 차세대 자율주행 차량 다섯 가지를 살펴본다.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Drive Pilot)독일 메르세데스-벤츠의 대표 플래그십 세단 S클래스는 자율주행 기술에 있어서도 선두주자다. 현재 독일과 일부 미국 주에서2025.04.30 09:05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를 통해 중국을 가기로 한 건 이미 두 달여 전이었다. ‘오토상하이 2025’ 취재를 위해서다. 4월 23일, 24일이 미디어 데이, 출입증을 받기 위해 전날 입국했지만, 거부. 한국 미디어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었다. 우리 협회단 뿐만이 아니다. 특파원으로 보이는 일본인 기자 서너 명, 그리고 그나마 말이 통하는 다수의 대만 기자들이 미디어 등록 센터 앞에서 실랑이를 벌이고 있었다. 하루를 꼬박 기다리는 데만 시간을 보냈고 프레스 데이 당일 반나절을 날렸다. 그러다 일부는 결국 우회로를 통해 입장했다. 나머지는 결국 실패했다. 일각에서는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함”이라고 했고 일부는 “미국 우호2025.04.28 13:34
"가솔린 엔진에 디젤 오일을 사용하면 안 된다."모터1은 27일(현지시각) 엔진 오일을 선택할 때 점도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어떤' 오일을 사용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동일한 점도의 디젤 엔진 오일과 가솔린 엔진 오일을 두고, 일반 가솔린 차량에 디젤 오일을 사용해도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문가들은 오히려 엔진 마모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경고한다.오일, 점도만이 전부가 아니다오일 제조사들은 자사 제품을 차별화하기 위해 다양한 마모 방지 및 세정 첨가제를 배합한다. 즉, 오일 성능은 점도뿐만 아니라 첨가제 패키지에 따라 달라진다는 의미이다. 특히, 디젤 엔진 오일과 가솔린 엔진 오일은 첨가제 구성에 있어 큰 차이2025.04.19 09:43
2025년 4월, 미국이 수입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 부과를 다시 추진하면서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 2기에 재점화된 이번 조치는 미국 내 생산을 장려하고 무역 적자를 줄이겠다는 의도로 시행되었으며, 관세로 인한 가격 상승폭은 차량 한 대당 최대 1만2000달러에 이를 수 있다는 분석까지 나왔다.미국 완성차 시장의 절반 가까이가 수입산 차량이었던 만큼, 관세 부활은 각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가격 경쟁력 판도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미국 현지 생산 비중이 높은 업체들이 상대적으로 유리하고, 수입 의존도가 큰 업체들은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SUV 중심이던 미국 소비자2025.04.15 09:05
한국 자동차 시장은 전통적으로 세단과 SUV 중심의 보수적인 소비 패턴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실용성과 개성에 초점을 맞춘 소비자층이 늘어나며 그동안 마이너로 치부되던 왜건, 해치백, 크로스오버 차량들의 매력이 재조명되고 있다. 물론 판매량은 아직 저조하다. 다만, 글로벌 시장의 변화 추이가 포착되는 만큼 국내 시장에서도 어느 정도 새로운 시장 트렌드를 기대해볼 수 있을 거라는 게 일부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해치백 모델은 짧은 차체와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장점이다. 도심 주행과 주차에 탁월한 편의성을 제공하며 도심 속 싱글 라이프나 젊은 커플들에게 인기를 끈다. 폭스바겐 골프는 해치백 모델의 교과서로 불리며2025.04.14 17:46
올 여름에도 무더위가 예고 되고 있는데, 전기 자동차(EV) 소유주들은 이때 차량 관리와 효율적인 운행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뜨거운 날씨는 EV 배터리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쳐 주행 거리를 최대 20%까지 감소시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배터리 과열로 인한 화재 위험까지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에어컨 사용량 증가와 강렬한 햇볕은 EV 배터리 온도 상승의 주요 원인이 된다.하지만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몇 가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관리 요령을 통해 무더운 여름철에도 EV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고, 시원하고 편안하게 운전하며, 주행 거리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여름철 EV 관리를 위한 필수 팁을 자세히 알아본다.그늘 주차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