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9 03:31
혼다와 토요타는 일본 자동차 산업을 대표하는 양대 브랜드다. 이 두 기업은 창업자들의 서로 다른 경영 철학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성장했지만, 공통적으로 장인정신(모노즈쿠리)을 기업 문화로 내세우고 있다. 본 기사는 창업 배경과 브랜드 철학부터 주력 모델과 기술, 글로벌 시장 전략, 전동화·자율주행 대응까지 두 회사의 특징을 깊이 있게 살피고, 그 차별점과 공통점을 함께 조명해 본다.창업 배경과 브랜드 철학혼다의 창업자 소이치로 혼다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불굴의 도전 정신’으로 유명하다. 그는 오토바이 엔진 기술 개발을 위해 1948년 혼다기술연구소를 설립했고, 이후 내연기관부터 각종 모터스포츠에 이르기까지 독자2025.10.29 09:05
최근 모델 Y가 내연기관차를 포함해 글로벌 판매 1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전기차(EV) 시장에서 테슬라의 독주 체제는 빠르게 변화할 수 있다. 전통 완성차 브랜드(OEM)들이 전동화에 박차를 가하고 중국 BYD 등의 신흥 강자들이 빠르게 점유율을 잠식하면서다. '포스트 테슬라'를 꿈꾸는 경쟁자들은 내연기관 시대의 강점과 EV 시대의 신기술을 결합한 차별화된 전략으로 테슬라에 맞선다.모델 3 vs. 폴스타 2, 품질과 가격의 이중 공략테슬라 모델 3는 2017년 출시 이후 중형 세단급 전기차 시장의 기준점으로 자리잡았다. 합리적인 가격대에 뛰어난 성능과 효율을 내세워 전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모델이다. 이러한 모델 3의 아성에 도전2025.10.24 09:05
2025년 현재 한국 모터스포츠는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을 비롯한 여러 대회가 열리며 활기를 띠고 있다. 대표 시리즈인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은 4개 차종(Super 6000, GT, 프리우스 PHEV, 알핀·M 클래스 등)이 참가하며 연간 9라운드로 개최된다. 7월에 열린 4라운드(용인 에버랜드 야간 경기)에는 무려 2만9210명의 관중이 몰려 종전 시즌 기록을 경신했다. 이는 지난 10년간 관중 수가 크게 늘어난 결과로, 2025년 현재 라운드당 평균 2만3500여 명이 입장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클래스는 토요타 가주레이싱이 후원하고, 전(前)국제대회 출신 베테랑과 젊은 드라이버가 경합한다. 2024년부터는 연료 보급을 포함해2025.10.22 09:05
최근 캠핑·레저 수요 증가로 자동차 시장에서 픽업트럭이 주목받고 있다. 픽업은 적재 능력과 강력한 파워트레인, 화물차 세금 혜택 등으로 레저용 차량으로 인기를 끌어 왔다. 실제 2024년 국내 픽업트럭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4.4% 감소했으나, 2025년 들어 국산 “렉스턴 스포츠·칸”(2.2L 디젤, 202PS/45kg·m)과 전기픽업 “무쏘 EV”, 기아의 첫 픽업 “타스만”(2.5L 가솔린, 281PS/43kg·m) 등이 연이어 공개·출시되며 소비자 선택 폭이 커지고 있다.기아 타스만 (Kia Tasman)기아자동차의 첫 순수 픽업트럭 타스만(Tasman)은 2025년 상반기 국내 출시로, 보디 온 프레임 방식이다. 2.5L 4기통 터보 가솔린 엔진(최고출력 281마력,2025.10.16 09:05
월드 랠리 챔피언십(World Rally Championship, WRC)은 포장도로, 비포장도로, 눈, 얼음 등 극한의 환경을 넘나들며 펼쳐지는 세계 최고 권위의 자동차 경주이다. 일반 서킷 레이스와 달리 넓은 지역의 다양한 노면에서 진행되기에 그 경기 방식과 규칙이 독특하다. WRC 경기는 크게 기록 경쟁이 펼쳐지는 스페셜 스테이지(Special Stage, SS)와 일반도로를 이용해 SS 간을 이동하는 로드 섹션(Road Section)으로 구성된다. SS는 실제로 기록 경쟁이 펼쳐지는 통제된 구간이다. 랠리카들은 이 구간에서 전속력으로 주행하며 시간을 다툰다. 한 랠리당 수십 개의 SS 기록을 합산한 시간이 가장 짧은 드라이버가 최종 우승을 차지한다. 반면, 로드2025.10.09 13:05
2020년대 초, 자동차 업계는 일제히 “내연기관의 종말”을 선언했다. 볼보와 벤틀리는 2030년, 아우디는 2032년, 포드는 유럽 시장에서 2030년까지 모든 승용차를 전기차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다. 포르쉐 역시 2030년 전체 판매의 80% 이상을 전기차로 채우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세계 각국의 규제와 친환경 압박이 그 흐름을 밀어붙였고, 제조사들은 마치 ‘누가 먼저 엔진을 버릴 것인가’의 경주에 나선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불과 몇 년이 지난 지금, 그 레이스는 멈췄다. 2025년 현재 다수의 브랜드가 목표 시점을 미루거나, 일부는 기약 없는 ‘보류’ 상태에 들어갔다. 시장은 생각만큼 빠르게 전기차로 이동하지 않았다.“올인은 위험2025.09.23 09:05
전기차(EV)가 순간 토크와 전자제어로 성능의 룰을 다시 쓰고 있지만, 내연기관(ICE) 슈퍼카들은 여전히 순수한 기계적 쾌감과 기록으로 맞서고 있다. 2025년, 가장 빠른 EV 10대와 ICE 슈퍼카 10대가 각자의 무기를 들고 격돌한다. 이번 커버스토리에서는 EV vs ICE 대결 구도로 10쌍을 구성, 단순 제원 이상의 의미를 짚어본다.1라운드: 절대 제로백의 왕좌일본 오사카의 스타트업 아스파크가 내놓은 아울은 처음 발표 당시만 해도 ‘컨셉카 수준의 허풍’으로만 여겨졌다. 그러나 10년이 채 안 돼 현실로 옮겨졌고, 이제는 1.72초라는 제로백(0-시속100km 가속 시간) 기록을 공식화하며 세계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반열에 올랐다. 단 50대만 한2025.09.17 13:57
한국 차 시장에는 확실히 ‘대목’이 있다. 바로 대국민 이동의 시간 명절, 설날과 추석이다. 긴 귀성길에서 차는 일차적 이동수단을 넘어 고차원적 ‘금의환향의 상징’이 된다. 오랜만에 보는 친척과 이웃에게 ‘나’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어떤 차를 끌고 내려가느냐에 따라 자존심 문제가 달려 있다. 이건 그냥 인사가 아니라 하나의 드라마다.이번에는 연령대별 2대씩 대표 모델을 맞세워 ‘대결구도’로 소개한다. 가격, 이미지, 성능을 모두 고려해 뽑은 ‘명절 귀성길 자랑차 톱5 매치업’. 당신의 선택은?2-30대: 사회 초년생의 첫 차현대 아반떼 N 라인(2800만 원대부터) vs. 기아 EV3(3500만 원대부터 예상, 지역별 보조금에 따라2025.09.11 09:05
모터쇼의 ‘회복탄력성’, 뮌헨이 마중물이 된다. 코로나 때 침체됐던 세계 주요 모터쇼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 지난해 베이징 모터쇼가 신에너지차(NEV) 중심의 화려한 라인업과 대규모 관람객으로 “포스트 팬데믹” 리바이벌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고, 올해 유럽에서는 IAA 모빌리티(9월 9~14일, 오픈 스페이스 동시 진행)가 그 바통을 이어받았다. 도심 전역으로 확장된 ‘오픈 스페이스’와 메세 뮌헨 전시장을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포맷은 전통 전시회·컨퍼런스·생활공간 체험을 결합해 ‘모빌리티 쇼’로의 진화를 완성했다. BMW : ‘노이에 클라쎄’ 첫 양산, iX3로 시작하는 기술 대전환이번 쇼의 주연 중 하나는 BMW의 새 전기 SUV 뉴2025.09.10 09:05
신차 가격은 치솟고 임금 상승은 더디다. 이런 상황에서 ‘오래 타는 차’는 소비자에게 매력적이다. 최근 미국 중고차 분석업체의 보고서에 따르면 평균 차량이 25만 마일(약 40만km)을 넘길 확률은 8.6%에 불과하다. 그러나 토요타 차량은 이 수치를 압도적으로 뛰어넘으며 “내구성의 제왕”임을 입증했다. 현대·기아 역시 과거 ‘짧게 타는 차’ 이미지를 벗고 품질 혁신으로 내구성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전기차 시대로 접어들며 판도가 크게 달라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결과도 궁금해진다. 데이터가 보여주는 토요타의 독주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토요타는 25만 마일 도달 확률 상위 10개 모델 중 무려 6개를 차지했다. 툰드라(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