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7 10:01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조지아주 사바나에 건설한 전기 자동차 전용 공장,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생산량을 기존 계획보다 대폭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급변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최대 시장인 미국 공략을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로 풀이된다.26일(현지시각)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준공식에서, 현대차그룹은 당초 연간 30만 대 생산 계획을 50만 대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그룹 글로벌 CEO는 "전기차 전환 속도가 예상보다 더디지만, 하이브리드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메타플랜트에서 생산되는 차량 중 상당수를 하이브리드차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메타플랜트 아2025.03.27 08:47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월 2일부터 모든 수입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북미 자동차 산업계가 거센 후폭풍에 휩싸였다고 26일(현지시각) CTV뉴스가 보도했다. 캐나다 자동차 업계 지도자들은 이번 관세 조치가 자동차 가격을 폭등시키고, 산업 전체를 붕괴시킬 것이라고 경고하며 강력 반발했다.자동차 부품 제조 협회의 플라비오 볼페 회장은 "미국 대통령이 잠재적인 파급 효과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관세 부과를 강행하기로 결심한 것 같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는 특히 북미 자동차 산업이 캐나다, 멕시코, 미국이 긴밀하게 통합된 구조라는 점을 강조하며, 이번 관세로 인해 미국과 캐나다에서 광범위한 공장 폐쇄가2025.03.27 08:29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각) 수입 자동차와 경트럭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글로벌 무역 전쟁의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한국은 대미 자동차 수출 비중이 높아 이번 관세 부과로 인한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열린 행사에서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은 모든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세는 4월 2일부터 발효되며, 미국은 다음 날부터 관세를 징수하기 시작할 예정이다.이번 조치는 트럼프 대통령이 '해방의 날'이라고 부르는 4월 2일에 발표될 예정인 다른 수입품에 대한 상호 관세와 함께 이루어진다. 트럼프는 그동안 무역 파트너들이 부당하게2025.03.26 12:37
미국 자동차 시장은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수많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곳이다. 최근 US뉴스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이러한 경쟁 속에서도 각각 5위와 6위를 차지하며 그 위상을 공고히 했다. 이는 토요타, 포드, 쉐보레, 혼다 등 전통적인 강자들에 이어 현대차와 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얼마나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결과이다.현대차, 뛰어난 품질과 다양한 라인업현대차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포함하여 다양한 차종을 미국 시장에서 판매 중이다. 특히, 산타페, 투싼, 아이오닉 5, 팰리세이드 등 SUV 라인업은 뛰어난 성능과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높은 평가를 받고2025.03.26 09:05
국내 SUV 전문 완성차업체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가 중국 전기차 강자 BYD와 손잡고 내놓은 첫 전기 픽업트럭 ‘무쏘 EV’가 단순한 부품 공급 협력을 넘어 산업 구조 재편의 신호탄으로 주목받고 있다. KG모빌리티는 최근 출시한 무쏘 EV에 BYD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하며 국내 최초 전기 픽업을 선보였다. 이번 협력을 계기로 KG모빌리티는 BYD와의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는 한편, 필요시 다른 배터리사와도 제휴할 수 있다는 유연한 입장을 밝혔다. 이는 부도 위기를 딛고 회생을 모색 중인 KG모빌리티가 친환경 픽업트럭을 앞세워 재도약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이종 기업 간 협력이 한국 전기차 산업의2025.03.26 09:05
중국 BYD와 한국의 KG모빌리티가 전략적 협업을 넘어 지분 제휴 또는 합병 가능성까지 거론되는 가운데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과거 협력·합병 사례들이 이들의 행보에 설득력을 더한다. 대표적 사례는 2010년 지리자동차의 볼보 인수다. 당시 ‘중국 로컬 브랜드가 프리미엄 유럽 브랜드를 인수한다’는 회의적 시선이 적지 않았지만 결과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로 이어졌다.지리와 볼보는 브랜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도 전기차 플랫폼과 소프트웨어를 공동 개발하는 ‘동반 진화 모델’로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지리는 볼보의 기술을 흡수한 뒤 링크앤코(Lynk & Co), 폴스타(Polestar) 등 신규 브랜드까지 확장하며 전동화 시2025.03.26 08:15
2026년형 현대 아이오닉 9가 몇 주 내 캐나다 딜러십에서 판매될 예정이라고 25일(현지시각) 오토에볼루션이 보도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실내 공간과 뛰어난 성능, 그리고 500km를 넘는 인상적인 주행 거리를 자랑하며 캐나다 소비자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아이오닉 9은 트림에 따라 500km에서 최대 539km에 이르는 주행 거리를 제공하며, 이는 캐나다 자연자원부의 공식 추정치에서 확인됐다. 특히, 110.3kWh 배터리를 탑재하여 10%에서 80%까지 단 24분 만에 충전할 수 있는 초고속 충전 기능을 갖추고 있어 전기차 사용의 편리성을 극대화했다.캐나다 구매자들은 Essential RWD, Preferred AWD, Preferred AWD+ 등 세 가지 트림2025.03.26 07:53
수십 년 동안 미국 시장 진출을 염원해 온 프랑스 자동차 브랜드 푸조의 꿈이 결국 물거품이 됐다. 푸조 CEO 알랭 파비는 최근 뉴스위크와의 인터뷰에서 "더 이상 미국 시장 진출 계획은 없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80년대부터 미국 시장 진출을 타진해 온 푸조는 과거의 유혹을 뒤로하고 현재 스텔란티스 그룹 내의 강력한 미국 브랜드 라인업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스텔란티스 그룹은 알파 로메오, 크라이슬러, 닷지, 피아트, 지프, 램 등 이미 미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파비 CEO는 "스텔란티스 그룹은 이미 매우 훌륭하고 매력적인 미국 브랜드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며, "푸조가 북미 시장에서2025.03.25 15:05
테슬라가 중국과 대만 중심 공급망을 다각화하고, 인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기 위해 타타 그룹을 비롯한 현지 공급업체들과 협력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인도 정부의 전기 자동차(EV) 제조업체에 대한 인센티브 정책에 발맞춰, 현지 생산을 통해 인도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테슬라의 전략적 행보로 풀이된다.24일(현지시각) 이코노믹 타임스의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는 타타 오토컴프, 타타 컨설턴시 서비스(TCS), 타타 테크놀로지스, 타타 일렉트로닉스 등 타타 그룹 계열사들을 잠재적인 글로벌 공급업체로 고려하고 있다. 특히, 테슬라가 인도 시장 진출을 결정할 경우, 이들 타타 그룹 계열사들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2025.03.25 14:34
중국 대표 기술 기업 샤오미(Xiaomi)가 대규모 주식 매각을 통해 전기 자동차(EV) 사업 확장에 55억 달러(약 8조원)라는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며,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25일 트레이딩뷰가 보도했다. 이번 투자는 샤오미가 급성장하는 전기차 시장에서 주도 역할을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최근 급등한 주가를 활용하여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서는 전략으로 분석된다.샤오미는 이번 투자금을 바탕으로 전기차 사업의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 개발(R&D)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전기차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한 두 번째 공장 건설 및 생산 설비 확충에 주력하여, 급증하는 전기차 수요에 적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