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5 17:13
전기차(EV) 산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핵심 광물 '형석'이 중국 전기차 배터리 우위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고 호주 전략 정책 연구소(Australian Strategic Policy Institute-ASPI)의 분석 및 논평 사이트 더 스트래티지스트(THE STRATGIST)가 5일 전했다. 마크 쿨리(Mark Kool) 티반 리미티드(Tivan Limited) 운영자는 "형석은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필수적인 '스텔스 광물'이지만, 중국은 2030년까지 알려진 매장량이 고갈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했다.중국의 독점과 취약점현재 전 세계 형석 생산량의 70% 가량을 차지하는 중국은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급격한 수요 증가와 제한된 매장량은 중국2024.04.05 15:42
전고체 배터리 제조업체 솔리드파워(Solid Power Inc, SLDP)의 최고 기술 책임자(CTO) 조슈아 부엣너-가렛(Joshua Buettner-Garrett)은 지난 3일 회사 주식 18만 7500주를 매각했다. 이번 거래는 주당 평균 1.86달러에 이루어져 총 34만 8750달러의 수익을 얻었다고 야후파이낸스가 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지난 1년 동안 솔리드파워의 내부자들은 총 93만 7500주를 매각한 반면 매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번 CTO의 매도는 이러한 내부자 매도 추세를 이어가는 것으로, 투자자들의 우려를 낳고 있다.시가총액 3억 3411만 4000달러 규모의 솔리드파워는 지속적인 내부자 매도로 인해 기업 가치 평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투자자들은2024.04.05 15:26
카를로스 타바레스 스텔란티스 CEO는 "전기차의 친환경성을 높이고 리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터리 팩의 무게를 절반으로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4일(현지시각) 자동차 전문매체 카스쿠프에 따르면 250마일 주행 가능한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500kg 더 무거운 배터리 팩을 탑재하고 있다. 타바레스 CEO는 향후 10년 안에 배터리 팩 무게를 50% 줄여 기존 차량 대비 추가 원자재 사용량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스텔란티스는 2030년까지 매년 50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4가지 차량 플랫폼과 3개의 전기 구동 모듈, 2개의 배터리 셀 화학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500~800km 주행 가능한2024.04.05 14:59
중국 전기차 회사 니오는 전기차 생태계 인프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배터리 교체 서비스 파트너십을 적극 확대하고 있다. 4일(현지시각) 미국 경제방송 CNBC에 따르면 니오는 11월부터 배터리 교체 표준 개발 및 중국 내 네트워크 확장을 위해 창안, 길리, 체리, JAC 등 최소 4개의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또한 올해 초 두 곳의 현지 배터리 회사와 배터리 교체 서비스 협력 계약을 발표했다.니오의 이러한 노력은 주행거리 불안감 해소를 위한 전략이다. 대규모 충전소 네트워크는 주행거리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만, 배터리 교체는 단 몇 분이면 완료되어 더 빠른 방법이다.파트너십 확대를 통한 생태계 구축2024.04.04 17:13
전기차(EV)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누보톤 테크놀로지 코퍼레이션 재팬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차세대 배터리 모니터링 칩셋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이이 타임즈(EE Times)가 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증가하는 전기차 시장과 BMS의 중요성보도에 따르면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25년까지 전기차 판매량이 2000만대, 2030년에는 40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성장은 자동차 제조업체에게 전기차 라인업을 효율적으로 확장해야 하는 압박감을 가중시키고 다. 공유 플랫폼은 다양한 모델 개발의 기반이지만, 배터리 셀 수와 전압 아키텍처의 변화는2024.04.04 15:16
과학자들이 전고체 리튬 이온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신소재를 발견했다고 일렉트로닉 엔지니어링 저널이 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신소재는 높은 이온 전도도와 공기 안정성을 갖춘 피로클로르형 옥시불화물로,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현재 사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는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여 높은 에너지 밀도를 제공하지만, 발화 위험과 누출 가능성이 존재하는 안전성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액체 전해질은 저온에서 성능이 저하되고 수명이 짧아지는 단점이 있다.이번에 발견된 피로클로르형 옥시불화물은 기존2024.04.02 16:20
중국은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최초의 대량 생산 전기차를 공개하며 전기차 기술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고 마이 일렉트릭(My Electric)이 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획기적인 발전은 전기차 기술의 미래를 재정의하고 더 넓은 채택을 가속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혁신의 선두에 서 있는 중국중국은 전기차 판매량 뿐만 아니라 기술 혁신에서도 선두를 달리고 있다.주요 국영 기업, 전자상거래 거대 기업, 하이테크 부동산 개발업체의 파트너십은 전고체 배터리 차량의 대량 생산을 달성했다.미래를 보여주는 '지지 L6''지지 L6'는 세계 최초의 양산형 전고체 배터리 전기차다.130kWh 배터리 용량으로 중국 CLTC(중2024.04.02 09:55
중국 배터리 기업 CATL과 거래했다고 포드를 비판했던 제너럴 모터스(GM)이 ‘똑 같은 거래'를 하고 있다.지난달 29일(현지시간) 카 뉴스 차이나(Car News China)는 GM이 CATL과 미국 배터리 공급 계약을 협상 중이라고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논의 중인 거래는 CATL의 LFP 배터리 기술에 대한 GM 라이센스 계약과 함께 미국이나 멕시코에 위치한 합작 배터리 공장 형태로 북미 지역에 파트너십을 맺는 것이다. 포드와 GM이 CATL과 협력하는 프로젝트는 북미 배터리 시장의 구성을 바꿀 수 있다고 카 뉴스 차이나는 지적한다. 현재 일본과 한국 기업이 북미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다.GM은 현재 CATL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지만 그 관계는 중국2024.04.01 15:02
후지필름이 배터리 분야에서 공격적인 특허 출원 전략을 통해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고 온라인 매체 베르딕이 1일(현지시각)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후지필름은 총 48개의 배터리 관련 특허를 출원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는 후지필름의 전고체 이차전지 기술 개발에 대한 꾸준한 투자와 노력의 결과로 해석된다. 후지필름은 무기 고체 전해질, 활물질, 전도성 보조제, 고분자 바인더, 분산매 등 특정 성분으로 구성된 전고체 이차전지용 전극 조성물을 개발했다. 이 조성물은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전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이와 함께 후지필름은 리튬 기반 고체 전해질도 개발했다. 이 전해2024.03.29 16:43
인도네시아 아구스 구미왕 카르타사스미타(Agus Gumiwang Kartasasmita) 산업부 장관은 자체 전기자동차(EV) 배터리 생산으로 EV 가격을 최대 30%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28일 안타르뉴스가 보도했다.카르타사스미타 장관은 자카르타에서 ”(배터리 자체 생산으로) 전기차 가격이 20~30% 정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그는 전기차 배터리 가격이 전기차 가격의 40~50%에 달할 정도로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고 지적하고, 친환경차 가격을 인하하기 위해 인도네시아에서 배터리를 국내 생산하는 방안을 제안했다.장관은 또 자국에서 제조된 EV 배터리가 전기차 가격을 낮추는 것 외에도 해당 차량의 국내 부품 수준(TKDN) 가치를 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