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39
전기차용 전고체 배터리 전문기업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 주가가 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미국 투자전문매체 인베스터플레이스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퀀텀스케이프 주가는 2020년 12월 정점 이후 침체를 겪고 있지만, 최근 긍정적인 개발 소식에 주가가 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퀀텀스케이프는 오는 24일에 1분기 실적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며, 이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긍정적인 개발지난 2월 퀀텀스케이프는 기술 및 제조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시바 시바람 박사를 새로운 최고경영자(CEO)로 임명했다.배터리 셀 시험에서도 진전을 보이고 있다. 퀀텀스케이프는 프로토타입 배터리 셀이 실2024.04.18 15:28
전기차(EV) 열풍이 세계를 강타하고 있으며, 이는 핵심 자원인 리튬 이온 배터리에 대한 엄청난 수요를 촉발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 이번 배터리 붐이 과연 지속 가능성이 있는지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공급망 변곡점에 직면하여 과잉 공급과 가격 하락 가능성이 점점 더 현실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18일(현지시간) DAX 스트리트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전기차 및 고정식 저장 장치(ESS)용 리튬 이온 배터리 수요는 약 950GWh(기가와트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현재 배터리 제조 용량은 2600GWh로서 수요를 3배 이상 충족할 수 있는 수준이다.2024년 말에는 더욱 극적인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전문가들은2024.04.17 17:43
최근 전기차(EV) 시장의 급성장으로 인해 배터리 기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는 전고체 배터리가 그 중심에 있다. 전고체전지는 액체 전해질을 고체 전해질로 대체한 배터리로,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안전성과 에너지 밀도가 높고 충전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대만의 시장 조사 및 컨설팅 업체 트렌드포스(TrendForce)는 17일(현지시각) 현재 전고체 배터리 개발은 일본, 한국,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들이 주도하고 있다고 전하며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이 뒤쳐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트렌드포스는 일본의 도요타와 파나소닉, 한국의 삼성SDI와 LG에너지솔루2024.04.17 14:46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 닛산은 2029년 초까지 전기 자동차 (EV)용 전고체 배터리를 대규모 생산하기 시작할 계획이라고 1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또한 차세대 모델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거대한 주조 기계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날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닛산은 이번 투자를 통해 전기차 시장의 치열한 경쟁을 피하고 기존 업체들을 따라잡기 위해 신기술에 적극 투자할 계획이다.테슬라, 비야디와 같은 경쟁업체들은 이미 배터리 구동 자동차 생산에서 앞서 나가고 있다.일본에서 세 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업체인 닛산은 먼저 도쿄 인근 요코하마에 있는 파일럿 공장에서 전고체 배터리의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수행하고 개발할2024.04.16 14:33
전 세계 과학자들은 리튬 이온 배터리의 수명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는 획기적인 연구를 진행해 왔다고 미국의 와이테크가 1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독일 과학연구기관(HZB)과 훔볼트 대학교의 필립 아델헬름 교수가 이끄는 국제 연구팀은 꾸준한 흐름 대신 고주파 펄스 전류를 사용하면 배터리 마모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기존 충전 방식의 단점리튬 이온 기술은 스마트폰 전원 공급부터 전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현대 휴대용 전원의 필수 요소다. 하지만 이러한 배터리는 여러 번 충전하면 용량이 감소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번 연구는 혁신적인 충전 방식이 배터리 환경에 혁명을 일2024.04.16 13:48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니오(Nio)는 최근 전기차(EV)용으로 설계된 최초의 반고체 배터리 팩 제품의 상용화를 발표했다고 ETN 뉴스가 1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보도에 따르면 150kWh 반고체 배터리 팩은 이달 초 중국 장쑤성 난징에 있는 회사 시설의 생산 라인에서 나왔다.반고체 배터리 팩은 최대 1055km의 주행 거리를 지원하기에 충분한 260Wh/kg의 에너지 밀도를 제공한다. 이들 배터리는 이달 말부터 니오의 국내 배터리 교환 네트워크에 공급될 예정이다.이 150kWh 반고체 배터리 팩의 첫 공개는 2021년 '니오 ET7' 전기 세단에 등장한 니오데이'Nio Day' 2020 이벤트에서 이루어졌다. 회사 측은 이미 작년에 자사 전기 자동차에 150kWh 배2024.04.15 16:43
중국 전기 자동차(EV) 제조업체들은 최신 모델에 전고체 배터리를 빠르게 채택하고 있으며, 업계 전문가들은 2030년까지 차세대 배터리에 이 우수한 솔루션이 완전히 사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차이나데일리가 1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IM L6, 초고속 충전 전고체 배터리 탑재상하이자동차그룹(SAIC)의 전기차 브랜드인 아이엠모터스(IM Motors)는 지난 주 L6 세단의 사전 판매를 시작하며 소위 초고속 충전 전고체 배터리를 강조했다. 배터리가 장착된 세단의 가격은 33만 위안(4만5600달러) 미만이 될 것이라고 자동차 제조업체는 발표했다.L6의 배터리는 기술적으로 액체 전해질과 고체 전해질을 모두 통합한 반고체 배터리다. SAIC의 지2024.04.15 14:27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인도 배터리 제조업체 엑사이드 인더스트리(Exide Industries)의 주가가 향후 10년 동안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15일(현지시각) CNBC TV18(CNBC와 TV18 합작)에 따르면 이 같은 '엑사이드'의 주가 급등은 인도 정부의 전기 자동차(EV) 국산화 정책과 '엑사이드'의 강력한 자동차 및 산업 고객과의 파트너십, 기술 제휴, 그리고 초기 진출 이점 등 여러 유리한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모건스탠리는 '엑사이드'의 투자 등급을 비중확대로 상향 조정하고 목표 가격을 485 루피(6.47달러)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 12일 기준 마지막 종가인 397.70 루피 대비 22% 높2024.04.12 14:59
세계적인 전기차 시대가 열리면서 배터리 산업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유럽 또한 예외가 아니며, 꾸준히 증가하는 배터리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과 전략적 결정11일(현지시각) 배터리뉴스에 따르면 유럽 배터리 산업은 새로운 기술과 전략적 결정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2024년에는 신기술, 공급망, 지속가능성 및 재활용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가 예상된다.새로운 배터리 기술 개발유럽은 리튬 이온 배터리,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 등 기존 기술 개발과 더불어 금속 이온, 금속 황, 금속 공기, 산화환원 흐름 배터리와 같은 대체 배터리 기술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전고체2024.04.12 13:42
중국 자동차 회사 GAC는 2026년부터 고급 브랜드 전기차(EV)에 1000km 이상 주행 가능한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할 계획이다. 이는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크게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12일(현지시각) 중국 전기차 산업 전문 뉴스 사이트 CnEVPost (China NEV Post)에 따르면 GAC의 전고체 배터리는 400Wh/kg 이상의 에너지 밀도를 자랑하며, 이는 현재 최첨단 액체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50% 이상 향상된 수치다. 또한, 체적 에너지 밀도도 52% 증가했다.이러한 높은 에너지 밀도 덕분에 GAC 고급형 전기차는 한 번 충전으로 1000km 이상 주행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현재 대부분의 전기차보다 훨씬 긴 주행 거리이며, 운전자에게 큰 편의를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