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위 자동차 제조업체 지리(Geely)가 유럽 시장에 대한 야심 찬 계획을 밝혔다. 중국 내에서는 이미 폭스바겐보다 규모가 커졌다. 5일(현지 시각) 저스트오토 보도에 따르면, 지리는 이제 영국을 시작으로 독일 거대 기업의 본국 지역을 포함한 유럽 전역으로 출시를 확대하고 있다.
과거에는 상상하기 어려웠던 변화다. 수십 년 전, 기아의 스포티지가 영국 베스트셀러가 될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기아가 분기별로 판매 순위 상위 3위 안에 꾸준히 드는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는 더욱 그러했다.
폭스바겐이 포드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던 때를 기억하는가? 혹은 BMW가 아우디와 메르세데스를 모두 앞섰던 시절도 있었다. 크고 확고한 이름이 영원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이는 2025년에 여러 새로운 중국 브랜드가 등장하고 2026년에도 계속될 유럽 자동차 시장의 현실이다. 현재 지리는 중국에서 BYD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사다. 폭스바겐을 이미 넘어섰다.
우리 모두는 BYD에 대해 알고 있다. 그리고 최근 빠르게 주류 성공을 거둔 체리 오토의 재쿠(Jaecoo)와 오모다(Omoda)도 있다. 영국에서 자동차와 대리점이 어디에나 있는 것처럼 보인다. 최근 유럽 여러 시장에 진출해 영국에 상륙한 지리(Geely)가 차세대 유명 기업이 될 수 있을까?
항저우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2026년에 자동차 제조업체로서 40주년을 맞는다. 지리 오토는 지리 홀딩의 가장 큰 물량 부문이다. 지리 홀딩은 볼보, 폴스타, 로터스, 링크앤컴퍼니, 지크르 등으로 구성된 거대한 자동차 그룹이다.
영국 시장에는 곧 25개의 지리브랜드 대리점이 생긴다. 연말까지 25개가 더 추가될 예정이다. 2026년 말까지는 그 두 배인 100개 지점으로 늘어날 계획이다. 이때 오늘날의 단일 모델인 전기 SUV에 3대의 다른 차량이 합류하게 된다.
이러한 야심 찬 목표는 제품의 품질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무의미하다. 기존 브랜드에는 불행하게도, EX5는 운전하기 좋을 뿐만 아니라 가격도 매우 공격적이다. EX5는 8년 보증, 2년 무료 서비스, 4년 고장 보장과 같은 일류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중국에서 갤럭시 E5로 알려진 이 C 세그먼트 전기차(EV)는 유럽 시장에서 지리 EX5 배지를 달고 있다. 이 4.6m 길이의 넉넉한 가족용 차량은 3만 2000 파운드(GBP)가 조금 넘는 가격부터 시작한다. 가장 비싼 맥스(Max) 트림도 프로모션을 적용하면 3만 2240 파운드(GBP)에 불과하다. 지리는 부드럽거나 조용한 데뷔와는 거리가 먼 공격적인 가격표를 들고 나왔다.
EX5는 폭스바겐 그룹, 현대기아, 테슬라 등 기존 제조사들을 긴장시켜야 한다. MG가 길을 개척한 이후, 구매자들은 중국 브랜드를 시도하는 데 개방적이며 그 인기는 계속 상승할 것이다.
파워트레인은 단순함을 유지했다. 모든 트림에 160kW 모터와 60kWh(순) 배터리를 통해 프론트 액슬로 구동력을 전달한다. 성능은 활발하며, 핸들링은 편안함에 중점을 두고 설정되었다. 영국 시장용 EX5는 로터스(Lotus)에 의해 서스펜션이 조정되었다는 주장도 있다.
인테리어 디자인팀은 훌륭한 작업을 해냈다. 많은 부드러운 표면, 넓은 수납공간, 그리고 대부분의 기능을 위한 하나의 메인 화면이 특징이다. 대부분의 구매자는 프로(Pro) 또는 맥스(Max) 트림을 선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상위 트림은 열선/냉각 앞좌석, 헤드업 디스플레이, 거대한 유리 지붕, 16스피커 사운드 시스템 등을 제공한다. 이는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도 따라잡기 힘든 수준의 표준 장비다.
트렁크 용량은 410리터로 우수하다. 지리는 EX5가 C 세그먼트 모델이지만 D 세그먼트 차량의 공간을 갖추었다고 주장한다. 주행 가능 거리는 WLTP 기준으로 255~267마일이다. 10분 만에 80마일 이상의 주행 거리를 추가할 수 있는 빠른 충전 능력도 갖췄다.
지리 오토는 공식 판매 목표를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2026년에는 비슷한 크기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등 3대의 다른 차량이 EX5에 합류할 예정이다. 2030년대 이전에 최대 10개의 모델이 출시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EX5는 강력한 첫 제품이며, 공격적인 가격 책정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기존 브랜드를 오랫동안 고민하게 만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