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1 09:12
삼성이 자동차 산업을 다시 노크하면서, 자동차 생산자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규모의 칩 제조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샘모바일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삼성은 현재 자율주행 관련 칩을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자율주행 차량의 두뇌 격인 컨트롤 프로세서가 될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삼성의 이같은 시도는 반도체 칩 부족 등 반도체 업계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한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논란을 불러 일으킨다.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기에는 불확실한 시기라는 것이다. TSMC와의 경쟁 등 더 큰 문제가 산적한 데 따른 우려다. 게다가 삼성이 추진하는 자동차 부문은 흥미로운 프로젝트가2021.05.11 09:11
자율주행자동차는 ICT 기술을 자동차에 탑재해 운전자의 작동 없이 차량을 제어하는 자동차다. ICT와 자동차 산업이 융합된 '첨단 기술의 집약체'로 자동차 산업을 송두리째 바꿀 것으로 기대된다. 바이두, 웨이모, 모빌아이 등이 한층 업그레이드 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이면서 완전자율주행 자동차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은 실질적인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를 앞두고 중국과 미국 등 외국의 자율주행 기술과 한국의 자율주행 기술을 상하로 나누어 진단해본다. <편집자 주>(상) 웨이모‧바이두‧모빌아이 등 외국의 자율주행 기술 어디까지 왔나?(하) '후발주자' 한국의 자율주행 기술 도전 본격화 중국은 미국에2021.05.11 09:10
중국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빅테크의 야망을 보여주는 첫 번째 시험대가 되고 있다. 10일(현지시각) 에미네트라에 따르면 화웨이가 미래 교통수단인 전기차와 자율주행 자동차 벤처 사업에 약 190억 달러(약 21조2000억원)을 투자했다. 애플은 오랫동안 개인용 자동차를 계획하고 있고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은 자율주행 장치인 웨이모(Waymo)를 보유하고 있지만 중국 기술 대기업들이 규모와 속도로 광범위하게 추진하고 있다. 전기차는 연소 엔진에서 점점 더 첨단 기술이 되고 있는 산업이며, 센서와 운영 체제는 자동차를 컴퓨터처럼 보이게 만들고 자율성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사용하는 방식을 재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2021.05.10 09:42
현대자동차가 전기자동차(EV)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묘책을 내놨다.현대차는 전기차 고객의 편리한 충전 라이프를 책임질 '픽업 앤 충전 서비스'를 론칭한다고 10일 밝혔다. '픽업 앤 충전 서비스'는 현대차 전기차를 보유한 고객을 대상으로 원하는 위치에서 차량을 픽업해 충전과 간단한 실내 청소 서비스를 제공 후 고객에게 다시 차량을 인도해주는 충전 대행 서비스다. 아이오닉 5,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17MY 이후 DC콤보 타입 차량)에 제공되는 '픽업 앤 충전 서비스'는 현대차의 통합 고객 서비스 앱 '마이현대'를 통해 간편하게 예약 신청과 이용이 가능하다. 서비스 신청을 희망하는 고객은 앱에2021.05.10 09:25
반도체는 집을 짓는데 사용하는 목재처럼 현대 소비자 제품 어디서나 볼 수 있다. 다만 반도체는 목재와 달리 기능적으로 다양하다. 반도체 칩마다 기능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반도체 종류는 다양하다. 인텔 등 일부 회사는 자체 칩을 제조하지만 AMD나 엔비디아 등 대부분의 회사들은 TSMC나 삼성, 르네사스 등 파운드리, 즉 계약 칩 제조업체에 생산을 의존하고 있다. 우선 실리콘 웨이퍼와 반도체 생산은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의 초기 타격을 받았다. 자동차 대리점들은 문을 닫았고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라인도 스톱했다. 시간이 지나 제조업이 재개됐지만 자동차 회사들은 부품 수주에 신중한 자세를 유지했다.2021.05.10 09:24
테슬라가 지난 2018년 중국 상하이에 테슬라 전기차를 생산하는 공장을 세우기로 상하이시와 합의서를 체결한 것은 매우 중요한 사건이었다. 1990년대 이후 외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중국에 단독 자회사를 진출시킨 첫 사례였기 때문이다. 테슬라와 중국 정부의 손발이 잘 맞았던 그 당시에 테슬라가 오늘날의 곤경에 처할 것으로 예상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반(反) 테슬라 정서가 점차 확산되고 있고 중국 공산당 정부가 이같은 여론을 내세워 테슬라를 압박하는 모습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적어도 테슬라 입장에서는 중국 정부의 태도가 최근들어 거의 180도 돌변했다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다. 미국의소2021.05.10 09:22
인도 최대 자동차 생산업체 마루티 스즈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대응키 위해 자동차 생산 중단을 오는 16일까지 연장키로 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9일(현시시간) 보도했다. 마루티 스즈키는 당초 10일 생산을 재개할 예정이었다.스즈키는 인도 북부 하리야마주와 서부 구자라드주 3개 공장에서 4륜차 생산을 해왔으며 이들 공장의 연간 생산 능력은 225만대를 넘었다. 스즈키는 의료용 산소 수요를 우선키 위해 설비 유지 보수를 앞당기는 형태로 지난 1일부터 9일까지 사륜차 생산을 일시 중단한다고 발표했다.인도에서는 코로나19 변이종 발생 등으로 코로나19 감염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2021.05.08 09:06
자동차에는 야간 운전을 할 때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전조등이 달렸다. 그리고 전방 상황에 맞게 하향등과 상향등을 바꿀 수 있다.많은 운전자들이 마주오는 차량이 있을 때 상향등을 켜면 위험하다는 사실은 알지만 하향등도 때로는 상대방 운전자에게 눈부심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은 간과한다.하향등만 켰다 하더라도 각도가 제대로 맞지 않다면 맞은 편 차량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다.모든 자동차에는 하향등 각도, 즉 '조사각'을 조절하는 기능이 탑재됐다. 계기판 왼쪽 아래를 살펴보면 전조등 점등 기호와 함께 0부터 3까지 숫자가 적힌 다이얼이 있다.이 다이얼을 3에 가깝게 돌리면 하향등 각도가 아래로 내려가 가까운 곳을 집중2021.05.08 08:58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전기자동차에 저장된 전력을 인근 건물이나 가정에 공급하는 'V2G(Vehicle to Grid)'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V2G가 상용화되면 전기차가 움직이는 에너지 저장 장치(ESS)로 활용되는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8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제주특별자치도 내 '아이오닉 5' 관용차를 이용한 V2G 시범사업이 진행된다. 현대차·기아와 현대캐피탈, 제주도는 전날 '제주특별자치도 업무용 차량 V2G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현대차·기아는 전기차 충전과 방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을 개발한다. 현대캐피탈은 전기차와 충전기 리스 사업을 확장하고 제주도는 아이오닉 5 업무용 차량을 활용해 도청사 전력 요금 절감을2021.05.07 15:04
세계 최대 자동차 부품 공급사인 독일 보쉬(Bosch)가 올해 신규 제조라인과 디지털화 프로젝트에 최대 1억 달러(약 1122억 원)를 멕시코에 투자할 계획이다. 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보쉬의 투자금액이 전년대비 15% 늘어났다고 보도했다. 보쉬는 이번 투자가 톨루카(Toluca), 멕시칼리(Mexicali), 에르모시오(Hermosillo) 지역에서 자동차 부품 생산을 위한 네트워크 모션 컨트롤 시스템 구현에 할당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보쉬는 멕시코에 8700만 달러를 투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20% 감소한 27억 달러를 기록했다. 보쉬는 자동차 부품과 애프터마켓(aftermarket) 제품,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