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9 14:54
폭스바겐의 모빌리티 브랜드 모이아(MOIA)가 자율주행 전기 밴 ‘ID. 버즈 AD’ 양산 버전을 공개하며 자율주행 시장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고 19일(현지시각) 카스쿠프가 보도했다. 수년간의 개발 끝에 공개된 이 차량은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자율주행 전기 밴의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발표는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 로보택시가 6월 22일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시험 운행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힌 지 불과 며칠 만에 나온 것이다. 이에 앞서 아마존의 자율주행 자회사 죽스(Zoox)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헤이워드에 첫 로보택시 생산 시설을 공식 가동했다고 18일 밝혔다. 단순한 우연일 수도 있지만, 자율 모빌리티 시장을2025.06.19 09:01
아마존 자율주행 자회사 죽스(Zoox)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헤이워드에 첫 로보택시 생산 시설을 공식 가동했다고 18일(현지시각) 외신이 밝혔다.2만㎡(축구장 3.5개 크기) 규모 이 공장은 연간 1만 대 이상 차량을 조립할 수 있다. 이번 헤이워드 시설은 죽스가 제한적인 시험 운영을 넘어 대규모 생산 체제로 전환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며, 아마존이 로보택시 시장의 기존 강자들과 본격적으로 경쟁하는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현재 20대 이상 죽스 시제품이 미국 여러 도시에서 시험 운행 중이며, 올해 말 라스베이거스에서 상업 서비스를 시작할 준비를 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는 시험 도시 중 하나이며, 이곳에서 일반인 승객을2025.06.13 12:50
엔비디아(Nvidia)의 젠슨 황(Jensen Huang) CEO가 올해가 자율주행차(AV), 로봇공학, 그리고 자율주행 기계의 10년이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는 12일(현지시각)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비바 테크(Viva Tech) 컨퍼런스에서 CNBC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엔비디아는 자율주행차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모두 판매하는 거대 칩 제조사로서, 무인 차량 출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자율주행차는 현재 미국에서 더욱 흔하게 볼 수 있다. 구글(Google) 소유의 웨이모(Waymo)는 샌프란시스코, 피닉스, 로스앤젤레스 일부 지역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한편, 바이두(Baidu)와 포니.ai(Pony.ai)를 포함한 다수의 중국2025.06.05 14:10
자율주행 자동차(AV) 기술 개발 경쟁이 전 세계 운송 산업의 지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웨이모(Waymo), 엔비디아, 테슬라, 메르세데스-벤츠 그룹 등 주요 기업들은 물론,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신생 기업들까지 사람과 상품의 이동 방식을 혁신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쏟아붓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자동화를 넘어 안전 개선, 운영 확장, 차량 연결성 강화라는 다층적인 목표를 지향한다. 레벨 4 로보택시부터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레벨 2 및 3 ADAS)까지 다양한 수준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4일(현지시각) EV 매거진이 선정한 상위 10대 자율주행차 기업을 소개한다.10. 폭스바겐 그룹설립 연도: 19372025.06.03 11:48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이 소유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웨이모(Waymo)가 1000만 건 유료 자율주행 운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역사적인 이정표를 세웠다고 2일(현지시각) CBT뉴스가 보도했다. 이는 단순한 기술적 진보를 넘어, 자율주행 기술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실질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유료 운행 1000만 건 달성은 로보택시가 더 이상 미래 기술이 아닌 현재 서비스로 대중화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티핑 포인트'로 평가된다. 웨이모의 이러한 성과는 곧 미국 전역 교통 수단을 재편할 잠재력을 보여주며, 전 세계 자율주행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웨이모는 1년도 채 되지 않아 주간2025.05.23 14:55
한때 내연기관차 시장을 지배했던 유럽, 북미, 일본 등 전통의 자동차 강국들은 이제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 바로 중국이 전기 자동차(EV) 시장에서 압도적인 속도로 글로벌 선두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중국은 막대한 내수 시장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그리고 빠른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전기차 시대를 주도하고 있다. 이제 중국은 전기차에 이어 자율주행 기술이라는 새로운 전장에서 테슬라를 비롯한 미국 기업들과 치열한 시장 선점 쟁탈전을 벌이며 글로벌 모빌리티 패권을 향한 '2차전'을 선포하고 있다.중국, 자동차 강국들 누르고 EV 선두 도약중국은 지난 10여 년간 전기차 산업에 대한 국가적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막대한 보조금2025.05.20 10:46
삼성 엔지니어들이 테슬라 완전 자율주행(FSD) SoC에 대한 지원을 리눅스 커널 메인라인에 업스트리밍하는 작업을 시작했다고 포로닉스가 1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2022년 초, 초기 작업은 리눅스 5.18 버전에 일부 기능이 포함됐고, 이후 메인라인 커널에서 테슬라 FSD SoC의 고속 데이터 통신로인 PCIe(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Express) 지원 작업으로 전환됐지만, 2년여 동안 중단된 듯 보였다.하지만 5월, 삼성의 노력이 다시 꿈틀대기 시작했다. 삼성은 리눅스 커널 메일링 리스트를 통해 테슬라 FSD SoC에 대한 'PCI Express' 지원을 활성화하는 최신 패치(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조각)를 공개하며, 업스트리밍 작업 재개를 알렸2025.05.19 13:11
자율주행 기술이 승용차 분야를 넘어 화물 및 물류 운송 영역까지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철도 모빌리티 개발업체인 글로드 테크놀로지스가 멘도시노 철도(Mendocino Railway)와 손잡고 도로와 철로 모두를 주행할 수 있는 혁신적인 자율 차량을 시험 운행하고 있어 주목된다.AR2RV(Autonomous Road-to-Rail Vehicle)로 명명된 이 시스템은 지속 가능한 화물 운송에 대한 새로운 해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18일(현지시각) 원더풀엔지니어링은 현재 캘리포니아 북부의 윌리츠와 포트 브래그를 잇는 40마일 길이의 유서 깊은 스컹크 트레인 노선에서 '도로와 철로 자율 운행' 시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2025.05.07 08:16
중국 정부가 '완전 자율주행'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호한 입장을 밝히며,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및 마케팅 방식에 대한 대대적 규제에 나섰다고 모터트렌드가 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MIIT)는 최근 발표한 신규 규정을 통해 자율주행 관련 용어 사용을 제한하고, 시험 운행 절차를 강화하는 등 안전 확보에 초점을 맞춘 강력한 조치를 예고했다.이번 규제 핵심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더 이상 중국어 마케팅 자료에서 "자율주행(自动驾驶)", "완전자율주행(全自动驾驶)", "지능형 주행(智能驾驶)", "첨단 지능형 주행(高阶智能驾驶)"과 같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할 수 없도록 명2025.05.06 06:09
자율주행 기술이 급속히 진화하고 있다. 운전자의 개입 없이도 스스로 판단하고 움직이는 ‘레벨 3’ 이상의 기술이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한때 미래 기술로만 여겨졌던 자율주행이 이제는 고급차의 전유물을 넘어 대중화의 기로에 서 있다. 국내외 완성차 업계는 물론 테크 기업들까지 이 시장에 뛰어든 가운데, ‘기술의 진정성’과 ‘일상 적용 가능성’을 동시에 입증한 모델들이 주목받고 있다. 지금, 도로 위를 지배할 차세대 자율주행 차량 다섯 가지를 살펴본다.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Drive Pilot)독일 메르세데스-벤츠의 대표 플래그십 세단 S클래스는 자율주행 기술에 있어서도 선두주자다. 현재 독일과 일부 미국 주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