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는 전기자동차(EV) 배터리와 핵심 소재의 국내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30억 달러(약 4조원) 이상을 지원한다고 25일(현지시각) 빅뉴스네트워크가 보도했다. 이 자금은 미시간, 노스캐롤라이나, 오하이오, 텍사스와 같은 주요 접전 주를 포함한 14개 주의 25개 프로젝트를 지원할 예정이다.
미국 정부의 이번 투자는 단순히 일자리 창출을 넘어, 중국이 주도하는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미국이 주도권을 되찾기 위한 전략적 결정으로 해석된다. 특히, 리튬과 흑연과 같은 핵심 광물의 해외 의존도를 줄이고, 국내 생산 기반을 강화하여 공급망 안정성을 확보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백악관 경제 고문인 라엘 브레이너드는 “이번 자금 지원은 미국에서 광업과 가공에서 제조와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수직계열화로 배터리 공급망을 조성하는 데 한 걸음 더 다가가게 해준다”고 말했다. 그는 배터리 생산과 중요 광물에서 중국의 지배력을 줄이는 것을 강조했다.
30억 달러의 투자는 2021년에 통과된 양당 인프라법의 2차 자금 조달의 일부이다. 1차 자금 조달은 현재 진행 중인 14개 프로젝트에 18억 달러(약 2조4000억원)를 할당했다. 새로 발표된 프로젝트는 8000개의 건설 일자리와 4000개 이상의 정규직을 창출할 것이며, 기업은 연방 보조금과 자기 자본을 50대 50으로 맞춰야 한다.
바이든 행정부는 중요한 광물과 배터리 소재에 대한 미국의 공급망을 강화하는 데 집중했다. 여기에는 중국의 중요한 광물 수입에 대한 관세를 인상하고, 2022년 기후법에 따라 미국내 생산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포함된다.
에너지 장관인 제니퍼 그랜홀름은 미국 내에서 배터리 제조를 구축하려는 행정부의 의지를 강조하며, “우리는 미국에서 배터리를 만드는 데 전념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 투자는 이미 1000억 달러(약 133조원)의 민간 부문 자금을 끌어들여 미국 배터리 부문을 혁신했다.
조지아 공대의 매튜 맥도웰과 같은 전문가들은 청정에너지 솔루션을 위한 에너지 저장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고체 배터리와 같은 혁신에 대해 낙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