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모터즈 박희준 기자] 19년 만에 분기 적자를 낸 쌍용차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마힌드라(이하 마힌드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쌍용차 지배권 포기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2011년 쌍용차를 인수해 75%의 지분을 보유한 마힌드라는 지난 4월 추가 투자를 하지 않겠다고 밝힌 데 이어 이번에는 지배권 포기 의사를 밝힌 것이다. 쌍용차 투자 철회와 맞물려 쌍용차 경영권 포기 가능성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인도 마힌드라, 쌍용차 지배권 포기 검토"
이미지 확대보기인도 자동차 업체 마힌드라&마힌드라. 사진=마힌드라
14일 타임스오브인디아와 이코노믹타임스 등 인도 매체에 따르면, 쌍용차 이사회 의장인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은 지난 12일 기자들에게 "쌍용차는 새로운 투자자를 필요로 한다"면서 "투자자를 확보할 수 있을지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또 아니시 샤(Anish Shah) 마힌드라 부사장은 "(쌍용차의) 새로운 투자자가 생기면 자동으로 우리 지분율이 내려가거나 투자자가 우리 지분을 사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샤 부사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해 비용을 절감하고, 자본지출 효용성을 높이는 등 광범위한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앞으로 12개월 동안 모든 손실 유발 사업을 재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수익성이 뚜렷하지 않은 사업은 파트너십을 모색하거나 접을 수 있고, 전략적 중요성이 있는 사업은 투자를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힌드라는 애초 3년 후 흑자전환 목표를 내걸고 쌍용차에 2300억원 투자 계획을 제시했다가 철회했다. 대신 긴급 자금 400억원만 지원하기로 했다.
마힌드라 경영진들의 이 같은 발언은 코로나19 사태로 마힌드라의 실적이 부진한 탓이 큰 것으로 보인다. 마힌드라는 쌍용차와 미국 전기 바이크 회사 젠지(Genze)의 부진으로 1분기에 19년 만에 적자를 냈다.
마힌드라는 3월 말로 끝난 회계연도 4분기에 251억 루피 손실을 기록했다. 마힌드라가 분기 손실을 낸 것은 19년 만이다.
'손실 유발 사업을 재검토하겠다'는 샤 부사장의 발언은 한국에서 철수하겠다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는 얘기도 나돈다.
마힌드라가 지배권 포기 의사를 밝힌 만큼 쌍용차 지원 문제를 둘러싸고 정부와 채권단의 고심은 더욱더 깊어질 전망이다.
13분기 연속 적자를 낸 쌍용차는 오는 7월 6일과 19일 각각 만기가 돌아오는 산은 대출금 700억 원과 200억 원을 갚아야 한다.
쌍용차는 만기 연장을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