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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디자인 수장 “SUV 시대, 머지않아 정점 찍을 것”… 왜 다시 ‘왜건’이 주목받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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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디자인 수장 “SUV 시대, 머지않아 정점 찍을 것”… 왜 다시 ‘왜건’이 주목받나

“SUV 전성기, 결국 포화 온다”… 제네시스의 다른 선택
“출시 계획 없지만, 가능성은 열려 있어”… 소비자 취향 변화 노린 제스처
SUV 왕국의 균열… 다시 부상하는 ‘왜건의 귀환’

육동윤 기자

기사입력 : 2025-12-12 13:05

제네시스 G90 윙백 컨셉트 모델 사진=제네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제네시스 G90 윙백 컨셉트 모델 사진=제네시스
SUV가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지만,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린 말이다. 미국 소비자들이 유독 SUV를 선호하는 데서 비롯된 착시라는 지적이 나온다. 유럽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는 여전히 세단과 해치백 등 전통적인 차급이 시장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SUV 수요가 최근 수십 년간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높은 이익 구조를 가진 SUV를 늘리려는 제조사 전략은 다양한 파생 모델 개발로 이어졌고, 이는 다시 SUV 붐을 가속해왔다.

이 가운데 루크 동커볼케(Luc Donckerwolke) 제네시스·현대차그룹 최고창의책임자(CCO)가 “SUV 열풍은 머지않아 정점을 맞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스코다 옥타비아부터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까지 굵직한 작품을 남긴 세계적 디자이너는 “지금은 SUV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이 빠른 성장세는 곧 포화로 이어질 것”이라며 “단일 차종이 시장을 독식하는 ‘모노컬처’를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네시스 G90 윙백 컨셉트 모델 사진=제네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제네시스 G90 윙백 컨셉트 모델 사진=제네시스

동커볼케의 전망을 뒷받침하듯 제네시스는 SUV 라인업을 강화하는 동시에 세단과 왜건 등 다양한 차종을 유지하고 있다. G70·G80·G90 세단을 비롯해 유럽 시장을 겨냥한 G70 슈팅브레이크, 최근에는 V8 엔진을 품은 고성능 슈퍼카 콘셉트까지 공개했다.

또한, 고성능 브랜드 ‘마그마(Magma)’ 출범과 함께 공개된 G90 윙백(Wingback) 콘셉트는 왜건 회귀 가능성을 보여주는 상징적 모델이다. 대형 럭셔리 세단 G90을 기반으로 한 이 모델은 전장 5.1m, 휠베이스 3.2m의 당당한 차체에 공격적인 전면 범퍼, 와이드 펜더, 듀얼 스포일러, 레이어드 배기구 등 강렬한 퍼포먼스 디자인 요소를 더했다.

메르세데스-AMG E63 에스테이트, BMW M5 투어링, 아우디 RS6 아반트 등 유럽 고성능 왜건이 시장을 다시 달구는 흐름 속에서, 제네시스가 미래 고성능 왜건을 고민하고 있음을 드러낸 해석도 가능하다.

제네시스 G90 윙백 컨셉트 모델 사진=제네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제네시스 G90 윙백 컨셉트 모델 사진=제네시스

G90 윙백은 단일 모델(one-off) 콘셉트로 양산 계획은 없지만, 동커볼케는 “고객들은 결국 SUV에 피로감을 느끼게 될 것”이라며 “새로운 차종이 다시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G90 세단의 가격은 이미 10만 달러(약 1억4000만 원)를 넘기며, 만약 G90 윙백이 양산될 경우 BMW M5 투어링(약 1억8000만 원), 아우디 RS6 아반트(약 1억 9000만 원)와 비슷한 가격대에 자리할 가능성이 크다.

업계에서는 제네시스가 본격적인 대형 왜건 시장에 뛰어들기 전, G70 슈팅브레이크를 기반으로 한 더욱 합리적인 가격의 신규 왜건 모델을 먼저 선보여 시장 반응을 시험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SUV가 자동차 시장을 장악해온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소비자가 항상 높은 차체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운전 피로도, 공기저항, 연비, 주행 안정성 등에서 세단과 왜건의 장점은 여전히 유효하다.

동커볼케의 발언은 SUV 일변도 흐름에 균열이 시작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제네시스가 G90 윙백과 같은 과감한 콘셉트를 선보인 이유도 바로 이 지점에 있다.

SUV 전성기 속에서도 '다음 시대의 주인공'을 탐색하는 제네시스의 시도는, 향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차종 다양성과 디자인 트렌드에도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제네시스 G90 윙백 컨셉트 모델 사진=제네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제네시스 G90 윙백 컨셉트 모델 사진=제네시스



육동윤 글로벌모빌리티 기자 ydy332@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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