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확장은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누리는 높은 마진, 공격적인 가격 책정 전략, 현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모델 라인업을 신속하게 새롭게 하는 능력에 의해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자동차의 이러한 글로벌 발전에도 불구하고 미국 등 일부 주요 시장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의 새로운 100% 관세 시행은 중국의 북미 진출을 억제할 가능성이 높으며, 일본의 진입이 어려운 자동차 시장은 또 다른 장벽이다.
이런 장벽들에도 불구하고 북미에서는 1%에서 3%로 소폭 성장하고, 일본 시장에서는 0%에서 1%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알릭스파트너스의 앤드류 버그바움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성공은 비용 이점 때문만은 아니다. 버그바움은 “중국 브랜드는 고객이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기능, 예를 들어 디자인과 차량 내부 기술에 더 높은 가치를 두고 있다. 해외에 공장을 짓는 동안에도 비용 이점을 유지하는 데 힘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중국은 신기술, 특히 배터리 생산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있으며, 이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중국의 예측된 성장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신속하게 대응해야 하는 서구 자동차 브랜드에 중요한 과제를 안겨준다. 빠른 개발 주기와 기술 통합에 중점을 두는 중국의 접근 방식은 글로벌 경쟁업체에게 높은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