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다양한 자동차들이 공존하는 거대 시장이다. 하지만, 이 시장도 변한다. 다양한 세그먼트 중 스포츠카도 마찬가지다. 한때 ‘2만 달러의 드림카’였던 미아타, 이제는 3만 달러 시대가 됐다. 물가 상승을 체감한다. 4기통 터보와 하이브리드가 이끄는 ‘합리적 퍼포먼스’의 현주소도 달라졌다. 자동차 가격의 평균이 4만7000달러(한화 약 6500만 원)를 넘어서며, ‘저렴한 스포츠카’라는 말이 이제는 거의 수사에 가깝게 들린다. 2만5000달러 미만의 경쾌한 쿠페는 역사 속으로 사라졌고, 3만 달러 이하 모델을 찾기도 쉽지 않다. 그러나 “저렴하고 즐거운 드라이브”를 꿈꾸는 운전자를 위한 시장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2026년형 라인업을 기준으로, 여전히 ‘합리적’이라 부를 수 있는 스포츠카 10여 종을 살펴봤다. 이제는 가격보다 ‘성능 대 가격비’가 이 세그먼트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다.
마쓰다 MX-5 미아타 — $3만515 (181마력)
“정답은 언제나 미아타(Miata is always the answer).” 이 말은 여전히 유효하다. 2.0리터 자연흡기 엔진, 6단 수동 변속기, 181마력이라는 수치가 전부를 말해주지 않는다. 1톤 남짓한 차체에서 느껴지는 순수한 주행감이 이 가격대의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하드탑 RF 버전까지 선택할 수 있지만, 진정한 미아타 팬이라면 여전히 소프트탑을 고른다.
“적당한 출력, 후륜구동, 가벼운 차체 — 운전의 본질에 가장 가깝다.” GR86은 미아타의 철학을 계승하면서도 조금 더 현실적인 균형을 갖췄다. 2.4리터 수평대향 엔진은 228마력, 184lb-ft의 토크를 내며, 후륜구동과 6단 수동(또는 자동)을 제공한다. 올해는 ‘유즈 에디션’이 새롭게 추가돼 밝은 노란색(Yuzu Yellow) 외장 컬러로 팬들의 감성을 자극한다.
“V8이 아직 남아 있다.” 5.0리터 자연흡기 엔진, 486마력. 수동 기본, 자동 선택 가능. 전통적인 머슬카의 마지막 방주이자, 5만 달러 이하에서 만날 수 있는 유일한 대배기량 후륜 스포츠카다.
자동차 가격이 치솟고 전동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와중에도, 여전히 ‘재미와 가성비’를 동시에 품은 스포츠카는 존재한다. 마쓰다 미아타가 상징하는 “합리적 즐거움”, 토요타 GR86이 보여주는 “순수한 후륜 감성”, 현대 아반떼 N이 증명한 “국산 퍼포먼스의 가능성”. 2026년에 3만~4만 달러대 스포츠카는 이제 단순한 선택이 아니라, “자동차가 자동차일 수 있는 마지막 시대의 증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