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그룹코리아, 테슬라코리아,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68개 차종 5만45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인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아우디 브랜드에서는 A6 45 TFSI 프리미엄 등 61개 차종 2만3141대(판매 이전 포함)가 후방카메라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진 시 영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리콜을 진행한다. 국토부는 이후 시정률에 따라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이외 Q5 45 TFSI qu. 프리미엄 등 4개 차종 1만18대에도 결함이 발견됐다. 커넥팅 로드의 가공 불량에 따른 금속 이물질 발생으로 커넥팅 로드 베어링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엔진이 파손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종은 오는 16일과 19일부터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모델 Y 1만3210대에는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미등이 간헐적으로 점등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됐으며, 모델 3 1만2891대에서는 후방카메라 케이블의 경로 설계 오류로 트렁크를 반복적으로 열고 닫을 시 케이블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후방카메라 영상이 작동되지 않는 결함이 발견됐다.
모델 3의 경우 13일부터, 모델 Y는 16일부터 개선된 무상수리를 진행한다.
현대차의 카운티 일렉트릭 192대에서는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마모로 주차 시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되지 않아 차량이 밀려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 시정조치에 들어갔다.
해당 차량은 오는 19일부터 현대차 하이테크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