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은 참가팀에게 버추얼 환경에서 자율주행이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교육과 기술 세미나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버추얼 환경에서의 자율주행 기술 구현을 도왔다.
특히, 버추얼 시뮬레이션 환경은 용인 스피드웨이 서킷과 동일하게 구성됐으며, 자율주행에 피료한 라이다, 카메라 등 각종 센서들이 실제 차량에서 작동하는 것과 같은 매커니즘을 적용했다. 가상의 공간에서 경기를 펼치게 되는 만큼 자율주행 S/W 개발 완성도가 승패를 가르는 핵심 용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총 15개 대학 19개 팀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10일부터 12일 치러진 예선 경기를 통해 상위 9개 팀인 KAIST, 건국대, 국민대, 성균관대, 인하대, 충북대, 한국기술교육대 등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은 3개의 참가팀이 한 조가 돼 7바퀴를 완주하고 가장 빨리 결승선을 통과한 차량이 결승에 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본선 결과 각 조에서 우승한 성균관대, 건국대, 인하대가 결승에 올랐으며, 치열한 접전 끝에 성균관대 SAVE팀이 최종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대회 우승 상금은 2000만원, 이외 해외 시찰 기회가 제공됐다.
이번 대회는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의 특별 세션으로 마련됐으며, 학술대회 참석자 1700여명이 대형 모니터를 통해 참관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올해 자율주행 챌린지는 버추얼 부문을 추가해 다양한 환경 속에서 더 많은 학생들이 연구 역량을 뽐낼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우수 대학들과 협력해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해 지속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버추얼 대회에 이어 아이오닉 5로 진행될 ‘2023 자율주행 챌린지’ 실차 부문 대회를 11월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