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8년 '갤럭시 프로젝트'라는 명칭과 함께 약 14년 기간 동안 스웨덴 제조업 역사 가운데 가장 많은 돈을 투자해 개발한 '850'을 모태로 한다.
새로운 볼보차 탄생을 알린 850은 엔진을 가로로 배치한 전륜구동 모델이다. 놀라운 성능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1991년 출시 이후 5년간 글로벌 시장에서 총 136만522대(에스테이트 포함)가 판매되며 볼보 브랜드를 대표하는 스포츠 세단으로 자리매김했다.
이후 새로운 모델의 등장으로 1996년 S70, 2000년 1세대 S60, 2010년 2세대로 진화해 세대마다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여왔다.
새롭게 탄생한 '3세대 S60'은 플래그십 90클러스터와 같은 모듈형 플랫폼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8년 만에 완전 변경된 모델이다.
SPA 플랫폼은 기본 섀시 구조와 좌석 프레임, 전기 시스템과 드라이브 라인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모델을 하나의 클러스터로 만들어 모듈과 인터페이스가 같다. 이와 함께 확장 가능한 시스템과 부품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유연한 생산 시스템을 갖췄다.
특히 기존 플랫폼이 지닌 설계상 한계를 뛰어넘어 디자인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했고 여러 부품을 공유하는 특성을 활용해 상위 클래스 수준의 프리미엄 사양까지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SPA 플랫폼은 △현대적인 감성의 다이내믹 디자인 △새로운 프리미엄 기준을 정립하는 감성 품질과 편의 사양 △미연의 사고를 예방하는 인텔리세이프 시스템 △최신 기술이 반영된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 등 동급 세그먼트를 뛰어넘는 초호화판 패키지를 갖춰 국내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중형 프리미엄 세단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