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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지난해 국내 완성차 중 '소비자 관심도 1위'...호감도는 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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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지난해 국내 완성차 중 '소비자 관심도 1위'...호감도는 반전

관심도 1위 현대차, 최하위 르노삼성차
호감도 1위 르노삼성차, 현대차는 3위

기사입력 : 2021-01-22 12:17 (최종수정 2021-01-22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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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국내 완성차 5개社 소비자 관심도 조사. 사진=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국내 완성 자동차 5개사 가운데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나타냈다.

22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완성차 5개사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 현대차가 가장 높은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르노삼성자동차가 최하위로 집계됐다.

이번 빅데이터 분석은 ▲뉴스 ▲커뮤니티 ▲카페 ▲유튜브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지식인 ▲기업/조직 ▲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분석 대상 기업은 '정보량 순'으로 ▲현대차 ▲기아 ▲한국지엠 ▲쌍용차 ▲르노삼성차 등이다.

조사 결과 현대차는 156만2653건으로 두 번째로 높은 71만7974건의 정보량을 기록한 기아와 두 배 이상의 차이를 보였다.

이어 한국지엠이 48만4054건, 쌍용차가 25만5671건, 르노삼성차가 24만3979건으로 순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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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국내 완성차 5개社 소비자 호감도 조사. 사진=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아울러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같은 기업 대상으로 호감도도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최하위였던 르노삼성차가 30.48%로 1위를 차지했다.

관심도 2위였던 기아차는 28.47%로 2위를, 관심도 1위였던 현대차는 24.99%로 3위를 기록했다.

이어 한국지엠이 19.87%, 쌍용차가 19.13%를 나타냈다.

관련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자동차 5사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대체로 6~11월 조사때와 비슷하지만 현대차 순호감도 순위가 한계단 상승했다"면서 "이는 최근 전기차가 글로벌 화두로 부상하면서 호감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김현수 글로벌모터즈 기자 khs77@g-enews.com 김현수 기자가 쓴 기사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