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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조에' 국내 출시, 유럽서 제일 잘 나가는 전기차 '스카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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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조에' 국내 출시, 유럽서 제일 잘 나가는 전기차 '스카우트'

유럽 전기차 누적 판매 1위
10여 년 르노 EV 개발 경험 기반 신뢰성
보조금 포함 2천만 원 대
100kW급 최신 R245모터 장착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5kg.m

기사입력 : 2020-08-1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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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르노 조에. 사진=르노삼성차
전기차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르노삼성자동차가 유럽에서 잘 나가는 모델을 국내로 들여왔다.

르노삼성차는 18일 동대문 DDP에서 자동차 기자단을 대상으로 전기차 르노 조에(Renault ZOE)를 공개하고 공식 출시를 알렸다.

르노 조에는 지난 2012년 유럽 시장에서 처음 선보인 이후 올해 6월까지 약 21만6000대가 판매되며 유럽에서 전기차 누적 판매 1위를 기록한 모델이다.

인기 돌풍에 국내까지 날라온 르노 조에는 지난해 부분 변경을 거친 3세대 모델로 10여 년의 르노 EV(전기차) 개발 경험에 기반해 향상된 파워와 주행거리,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과 다양한 편의 사양, 그리고 뛰어난 주행 성능을 갖춘 전기차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하는 차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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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르노 조에. 사진=르노삼성차
◇작은 체구에 강력한 힘 '작은 거인'

르노 조에는 100kW급 최신 R245모터가 장착돼 최고출력 136마력과 최대토크 25kg.m(245Nm)의 체구는 작지만 큰 힘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50km/h까지는 불과 3.6초로 시원한 가속감을 자랑한다. 또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해 낮은 무게 중심과 이상적인 무게 배분으로 라이드 & 핸들링 성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르노 조에는 54.5kWh 용량의 Z.E.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는 309km(WLTP 기준 395km)다. 50kW급 DC 급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30분 충전으로 약 150km를 주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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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르노 조에. 사진=르노삼성차
◇섬세하고 우아한 미래지향적 외모

외관은 르노그룹의 디자인 철학이 반영돼 섬세하고 우아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이다.

후드의 윤곽선이 전면 중앙에 위치한 르노의 로장주 엠블럼까지 부드럽게 연결되면서 르노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인 C-shape 형상의 주간 주행등과 어우러져 매력적인 르노 조에만의 전면 모습을 완성한다.

프론트 범퍼에는 그릴과 안개등 주변에 크롬 인서트가 더해져 전면부 하단까지 빈틈 없이 돋보인다. 또한 공기역학적 성능을 개선하는 동시에 입체감을 더하기 위해 사이드 벤트도 장착됐다.

인텐스(INTENS) 트림과 인텐스 에코(INTENS ECO) 트림에는 핫스탬핑 그릴도 적용돼 고급감을 높였다.

르노 조에의 모든 트림에 ‘LED 퓨어 비전(PURE VISION)’ 헤드램프와 LED 안개등이 기본 적용됐으며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에는 동급 최초로 LED 다이내믹 턴 시그널 램프가 장착됐다.

르노 조에는 세라돈 블루, 펄 화이트, 티타늄 그레이, 소닉 레드, 하이랜드 실버 등 트림에 따라 감각적이고 세련된 7개 외관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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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르노 조에 실내. 사진=르노삼성차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다양한 편의 장치

르노 조에의 인테리어에는 동급 최대의 10.25인치 TFT 클러스터와 센터페시아에 '이지 커넥트(EASY CONNECT)'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적용된 터치방식 9.3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으며 공조 기능은 감각적인 디자인의 버튼으로 별도 적용됐다.

특히 인테리어 내장재에는 친환경 소재가 적용됐다. 젠(ZEN) 트림과 인텐스 에코 트림에는 도어 암레스트와 대쉬보드 그리고 시트 등에 업사이클 패브릭이 활용됐다.

이는 자동차 업계에서 전례 없는 혁신이며 전기차의 제조 과정에서도 CO2 배출을 줄이기 위한 르노의 노력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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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르노 조에. 사진=르노삼성차
◇첨단 기술과 안전 사양 대거 탑재

르노 조에는 이지 커넥트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멤버십 차량 관리 애플리케이션인 '마이 르노' 앱을 통해 운전자에게 충전과 차량 상태 정보 확인, 원격 제어 등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

새로운 이지 커넥트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를 지원해 플레이리스트의 곡을 듣고, 가장 좋아하는 앱을 둘러보면서 전화 통화도 쉽게 할 수 있다.

또한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통신형 T맵을 지원해 실시간 교통 정보, 날씨, 가까운 충전소 위치와 이용 가능한 충전기 정보를 비롯해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에 더해 마이 르노 앱을 통해 배터리 잔량, 주행 가능 거리 등 원격 차량 상태 확인은 물론 충전과 공조 시스템 작동 등 차량 원격 제어도 가능하다.

또한 앱을 통해 충전소를 포함한 최적의 드라이빙 경로를 제공하는 'EV 스마트 루트 플래너' 기능도 사용 가능하다.

이 외에도 르노 조에는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 오토매틱 하이빔(AHL) 등 주행 안전을 위한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기능이 모든 트림에 적용됐다.

인텐스 트림과 인텐스 에코 트림에는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BSW)과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EPA)도 추가로 적용됐다.

아울러 ▲후방카메라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오토 클로징 & 오프닝 기능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등 운전자의 이지 드라이빙을 고려한 다양한 편의기능도 함께 적용됐다.

특히 인텐스 트림에는 7개 스피커로 구성된 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돼 실내 모든 좌석에서 콘서트홀과 같은 생생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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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르노 조에 실내. 사진=르노삼성차
◇최적화된 드라이빙 효율성

르노 조에는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열을 재활용하는 히트 펌프 기술과 배터리 히팅 시스템이 적용돼 236km의 우수한 저온 주행 거리를 확보했다.

특히 ECO 주행 모드를 선택시 에어컨과 히팅 기능을 효율적으로 자동 제한하며 최대 주행 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주행모드에 'B-모드'를 적용해 운전 편의성과 에너지 효율도 높였다. 전자식 변속기인 'E-시프터'의 원 터치 콘트롤을 활용, B-모드를 설정해 주행하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때는 순간 엔진 브레이크와 유사한 감속이 이뤄져 막히는 도로나 장거리 주행에서 브레이크 페달의 사용 빈도를 줄일 수 있는 편안한 '원 페달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다.

감속시에는 운동 에너지를 전기로 전환시켜 배터리 충전도 이뤄져 주행 중 충전도 가능하다.

르노삼성차 김태준 영업본부장은 "르노 조에는 10여 년의 르노 EV 개발 경험이 응축된 르노의 대표적인 전기차로 유럽 시장 누적 판매 1위를 자랑한다"라며 "유럽 시장에서 이미 상품성이 입증된 만큼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국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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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르노 조에. 사진=르노삼성차
르노 조에는 3개의 트림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젠 3995만 원 ▲인텐스 에코 4245만 원 ▲인텐스 4395만 원이다.

환경부의 국고 보조금 736만원과 지자체별 추가 보조금 적용 시 서울시의 경우 최저 2809만 원, 제주도의 경우 최저 2759만 원에 구매 가능하다.

한편 르노 조에는 수입차임에도 일반 정비의 경우 전국 460여 개 르노삼성차 A/S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으며 전압 배터리와 관련된 전기차 만의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도 전국 125개의 르노삼성차 오렌지 레벨 서비스망을 이용할 수 있다.

르노삼성차는 르노 조에의 Z.E. 배터리에 대해 8년 또는 주행거리 16만km까지 배터리 용량 70%를 보증하며 문제 발생시 충전기 제휴업체와의 공동 대응을 통해 고객들의 충전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김현수 글로벌모터즈 기자 khs77@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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