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국내에 이륜차 산업도 문화도 없는 정이라, 향후 국내 이륜차 산업이 무너지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김필수 교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김필수자동차연구소장)를 만나 관련 산업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찾았다.
- 이륜차, 즉 오토바이의 경우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보는 영역이라 사각지대에 놓여 있지 않나요.
가장 큰 문제는 이륜차 제도와 자정 기능은 물론, 제도적 보완도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불모지이고 아예 관심조차 없다보니 국내 이륜차 산업도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 30여년 전 국내 이륜차 산업은 호황이었는데요.
현재 이륜차의 연간 판매량은 12~13만대 수준으로 주로 혼다 등 외국계 이륜차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제작사 모두 해외로 이전한 상태라, 중국 등에서 역수입하고 있죠.
- 국내 이륜차 산업이 무너진 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현재 정부의 국산 친환경 이륜차 보급은 그리 쉽지 않은 형국입니다. 국내 도로를 달리는 이륜차는 퀵서비스로 대표되는 외국계 수입 이륜차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고급 이륜차도 100% 수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이륜차가 등록제가 아니면서 세금은 자동차 기준으로 내고 있고, 재산으로도 인정되지 못하고 있는 데요. 이 역시 산업 활성화에는 걸림돌 데요.
이륜차의 사용 신고부터 폐차에 이르기까지 제도의 폐해는 심각합니다. 느슨한 사용 신고를 비롯해 자격도 없는 이륜차 정비가 성행하고 있으며, 책임보험 미가입자가 가입자보다 많은 상황이다. 종합보험은 아예 개설하지 않거나 천문학적인 비용으로 그림의 떡이고요.
검사제도도 체계적이지 못하고 폐차 제도는 아예 없어 말소신고만 하면 산이나 강에 버려도 됩니다.
- 국내 이륜차 영역은 산업이 불모지라는 말씀이시죠.
정수남 글로벌모터즈 기자 perec@g-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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