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첫 전기차, 가격 공개 임박…50만 위안 이하로 공격적 책정
2024.03.25 16:17
레이쥔 샤오미 최고경영자(CEO)는 회사 최초의 전기 자동차에 대한 목표를 "중국 전자 제품 중 가격이 50만 위안(약 7000만 원) 미만인 가장 보기 좋고, 운전하기 쉽고, 가장 스마트한 자동차"라고 밝혔다. 샤오미는 이번 주에 이 차량에 대한 주문을 받기 시작할 예정이라고 로이터 25일(현지시각) 보도했다.50만 위안 이하 공격적 가격 책정샤오미는 목요일 저녁 공식 가격 범위를 발표하고 SU7(Speed Ultra의 약어)이라는 이름의 자동차 주문을 받기 시작할 예정이다. 레이 CEO는 공식 웨이보 계정에 올린 발언에서 차량 가격 상한선을 50만 위안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샤오미가 공격적인 가격 전략을 통해 시장 진입을 시도한다는
중국산 소형 전기차, 세계 자동차 산업에 파장…한국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2024.03.25 14:10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비야디(BYD)의 소형 전기차 '시걸'(Seagull)은 가격 1만 달러 미만으로 출시되어 전 세계 자동차 산업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미국과 한국의 자동차 회사들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다고 미국 경제방송 CNBC가 2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한국 자동차 산업 또한 중국산 전기차 공격에 취약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미국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중국산 전기차의 저렴한 가격에 직면하여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시걸'의 경쟁력은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 성능도보에 따르면 '시걸'의 가격은 기존 전기차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며, 190마일의 주행 거리와 80mph의 최고
중국 배터리업체 EVE 에너지, 영국에 기가팩토리 건설 추진
2024.03.25 12:48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인 EVE 에너지가 영국의 전기자동차 산업 지원에 맞춰 웨스트 미들랜즈에 기가팩토리를 건설한다고 텔레그래프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독일과 미국에서 배터리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EVE 에너지는 영국 웨스트 미들랜즈 당국이 지원하는 입찰인 새로운 전기화 센터(Center of Electrification)에서 주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EVE 에너지의 투자 계획은 선데이 타임스(Sunday Times)에 의해 처음 보도됐다. 이 프로젝트에는 초기 투자금 12억 파운드(한화 2조 원)가 포함될 것이며, 이어 선더랜드에 있는 닛산 배터리공장의 두 배 크기로 공장을 확장할 것이라고 알려졌다. 이 프로젝트로 6000개의 일자리를 창출된다.한
BYD CEO “3개월내 NEV가 중국 신차 판매 절반 넘는다”
2024.03.25 11:11
BYD CEO 왕 촨푸(Wang Chuanfu)는 3개월 내에 배터리 전기차(B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신에너지차(NEV)가 중국 신차 판매의 50%를 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25일 CnEVPost에 따르면 왕 CEO는 중국의 올해 NEV 보급률이 50%를 넘을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현재는 3개월 내 50%를 넘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왕 CEO는 중국 ‘EV 100 포럼’에서 “지난주 NEV 보급률은 48.2%를 넘었고, 이 속도가 계속된다면 향후 3개월 안에 보급률이 50%를 넘을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말했다. 2023년 중국에서는 약 950만 대의 NEV가 판매되어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의 31%를 차지했다. 이 중 670만 대는 완전 전기 BEV이고, 280만 대는 PHEV였
테슬라, 중국 공장 생산량 줄였다
2024.03.25 09:08
테슬라(Tesla)가 전기자동차 판매 부진과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으로 중국 공장 생산량을 줄였다.24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이달 초 테슬라가 상하이 공장 직원들에게 평소 6½일 대신 주 5일 근무로 모델 Y 와 모델 3의 생산량을 줄이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달 초부터 생산량이 줄었고, 언제 생산이 정상으로 돌아갈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테슬라 대변인은 이에 대한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올해 S&P500 지수에서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테슬라의 주가는 지난 금요일(현지시간) 정규 거래가 시작되기 전에 3.9%나 하락했다.중국 전체 승용차 판매량은 올해 2월까지 17% 늘었고, 전기차는 37.5% 증
미국에서 전기차, 왜 인기가 없을까
2024.03.25 08:09
넓은 도로, 저렴한 휘발유 가격, 그리고 거대한 SUV와 픽업트럭... 미국의 전기차 저변 확대를 막는 주요 이유다. 미국은 자동차 문화가 발달한 나라로, 전기차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졌다.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미국에서 전기차는 아직 대중화되지 못한 상태다.다음은 자동차 전문 사이트 Motor1이 23일(현지시간) 밝힌 미국에서 전기차가 인기 없는 이유이다.큰 차를 선호 하는 문화미국은 넓은 국토 면적과 다양한 지형을 가지고 있다. 도시 외곽의 광활한 시골 지역은 넓은 공간과 강력한 힘을 가진 차량을 필요로 한다.휴가철에는 자동차로 장거리 여행을 즐기는 경우가 많다. 넓은 공간과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SUV와 픽업트
크라이슬러, 에어백 팽창기 문제로 미국 차량 28만6000대 리콜
2024.03.25 06:56
미국 도로교통안전청(NHTSA)은 크라이슬러가 사이드 커튼 에어백 팽창기 문제로 미국에서 약 28만6000대의 차량을 리콜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2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문제는 제조 과정에서 습기가 유입된 측면 에어백 팽창식 커튼 팽창 장치가 장착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 이로 인해 응력 부식이 발생해 팽창기가 파열될 위험이 있으며, 파열 시 날카로운 금속 파편이 탑승자에게 부딪혀 부상이나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리콜 대상 차량은 2018-2021년형 닷지 차저 및 크라이슬러 300 모델이다. 크라이슬러는 차량 소유자들에게 곧 우편으로 통지하고, 딜러에서 무료로 에어백 팽창기를 교체할 것이라고 밝혔다.크
[심층 분석] 베트남 빈패스트(VinFast) 거침없는 행보, ‘제2의 중국차’ 길 달리나
2024.03.23 11:17
베트남의 전기자동차 메이커 빈패스트(VinFast)가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빈패스트는 지난 18일 아프리카 시장에 진출을 발표했다. 모기업 빈그룹(VinGroup)이 아프리카의 조스퐁 그룹(Jospong Group of Companies)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미국, 유럽, 인도 등에 이은 신시장 개척이다.해외 시장 개척과 함께 2024년 전기차 판매 목표도 확 늘렸다. 빈패스트는 지난 15일 2023년 연결 재무 결과를 발표하면서 2024년 전기차 판매 목표가 전년보다 3배 가까이 늘어난 10만대라고 밝혔다. 빈패스트는 공격적인 투자, 혁신적인 기술, 글로벌 시장 공략 전략을 통해 중국 전기차 산업의 성공 모델을 따라갈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경쟁
테슬라, 사이버트럭 영감 받은 '사이버해머' 출시
2024.03.22 16:46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가 사이버트럭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사이버해머'라는 이름의 큰 망치를 출시한다고 밝혔다고 미국 전기차 전문 사이트 인사이드EVS(Inside EVs)가 21일(현지시각)가 전했다. 테슬라는 800개 한정판으로 출시하며, 추천 프로그램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사이버해머 탄생 배경2019년 11월 테슬라 사이버트럭 공개 행사에서 프란츠 폰 홀츠하우젠 테슬라 수석 디자이너는 사이버트럭의 강도를 증명하기 위해 큰 망치로 트럭 차체를 두드렸다. 이때 망치는 흠집 없이 튀어나갔지만, 트럭 창문에 던진 금속공은 창문을 깨뜨렸다. 이 사건을 계기로 테슬라는 사이버트럭 디자인의 망치를 '사이버해머'라는 이름으로
미국 8개주 2035년부터 휘발유 차 판매 금지한다
2024.03.22 16:45
미국 8개 주 (로드아일랜드, 캘리포니아, 메릴랜드, 매사추세츠, 뉴저지, 뉴욕, 오레곤, 워싱턴)는 2035년부터 새로운 휘발유 자동차 판매를 금지할 계획이라고 머니(Money)가 21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환경 질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캘리포니아는 진보된 클린카II ‘Advanced Clean Cars II’ 규정을 채택한 최초의 주였으며, 현재 최소 7개 주가 이를 채택하고 있다.캘리포니아는 2026년까지 신차 판매의 35%를 배출가스 제로 자동차로 구성하고, 2030년에는 그 수치를 68%로 늘릴 예정이다.웨스 무어 주지사는 2023년 3월 메릴랜드의 새로운 휘발유 자동차 판매 중단 계획을 발표한 성명에서 “이는 대기
전고체 배터리 시장, 2029년까지 연평균 36% 성장 전망
2024.03.22 16:10
전기자동차(EV)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전고체 배터리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와 달리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성과 성능이 뛰어나다. 21일(현지시각) 시장조사업체 왓에치(Whatech)에 따르면, 전고체 배터리 시장은 2023년부터 2029년까지 연평균 36%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9년에는 시장 규모가 1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전고체 배터리의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으로는 우선 안전성 향상을 꼽을 수 있다.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와 달리 화재 위험이 낮다. 이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주요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안전성 문제를 해결
미국 배터리 산업 성장 기회와 도전
2024.03.22 15:22
미국 배터리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해질과 전해질 제조에 필요한 원자재를 생산하는 미국 시설에 대한 투자도 증가하고 있다. 다만, 전해질 염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위험한 화학 물질과 일부 공장 뒤에 있는 중국 기업에 대한 미국 국회의원들의 반발로 인해 미국에서 생산을 시작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고 미 씨앤엔( C&EN)이 2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전해질의 중요성전해질은 리튬 이온 배터리의 핵심 부품으로, 리튬 이온이 양극과 음극 사이를 이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제품은 리튬염, 용매, 성능 향상 첨가제를 혼합하여 만들어진다. 현재 리튬염, 용매, 전해질 혼합물은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지만, 미
영국, 중국 전기차 덤핑에 맞서 '강력 조치' 검토
2024.03.22 14:14
영국 정부는 중국이 지나치게 낮은 전기차 가격으로 자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려 한다면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21일(현지시간) 노팅엄샤이어에 따르면 마크 하퍼 영국 교통부 장관은 덤핑으로 자국 자동차 시장을 장악하려 하고 있는 중국산 자동차에 대한 ‘강력한 조치’ 계획을 발표했다. 중국의 BYD, SAIC의 MG, Chery Automobile, Great Wall Motors 등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경쟁력 있는 가격의 전기차를 영국과 유럽 시장에 쏟아내고 있다. 하퍼 장관은 “우리의 관심사는 비용과 경쟁력이다”라면서, “우리는 무역 구제 제도를 통해 매우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고, 공정한 국제 무역을 보장하고 덤핑이나
중국 CATL-비야디, 전기차 배터리 가격 전쟁 뜨겁다
2024.03.22 13:35
전기차(EV)의 대중화를 위한 최대 관문은 배터리 가격이다.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진 배터리는 생산 비용이 높아 전기차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비싼 주요 원인이다. 하지만 최근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들의 공격적인 가격 인하 선언은 전기차 시장에 변화의 물결을 일으키고 있다. CATL과 비야디의 가격 인하 선언22일(현지시각) 싱가포르 국영 방송 CNA에 따르면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인 CATL은 올해 배터리 가격을 최대 50%까지 인하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2위 제조사인 비야디(BYD)의 자회사 핀드림스의 가격 인하 공약에 대한 응수로, 배터리 시장의 가격 경쟁을 가속화하고 있다.이러한 가격 인하의 배경에는 두 가지 요인이 있
르노 CEO ‘루카 드 메오’ “수소차가 유럽 자동차 구한다”
2024.03.22 13:04
르노 CEO ‘루카 드 메오’는 수소 연료 자동차가 위기에 빠진 유럽 자동차를 구할 것이라고 밝혔다.21일(현지시간) 자동차 전문지 오토 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루카 드 메오는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순 제로 목표 달성을 위해 배터리 전기차에만 집중하는 것은 잘못된 전략이라고 주장했다.그는 수소 연료 전지가 특히 대형 운송 차량에 더 적합하며, 유럽 의회가 수소 기술에 대한 지원을 늘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유럽은 중국의 전기차 전략을 맹목적으로 따라 하기보다는 자체적인 친환경 운송 연료 믹스를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루카 드 메오는 배터리 전기차만으로는 순 제로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말하며, 수소 연료 전지는